[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새마을금고가 태풍 ‘차바’에 따른 지역경제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소상공인과 개인 자영업자를 위해 ‘긴급 금융지원’을 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긴급지원은 새마을금고 거래 회원 대부분이 영세 소상공인 또는 개인자영업자인 점을 감안해 금융지원 필요성이 시급한 시점임을 판단하고 행정자치부와 새마을금고 중앙회가 협의해 결정됐다.

금융지원을 원하는 희망자는 오는 11월 18일까지 거래하는 새마을금고(총 31개)에 신청하면 된다.

지원 내용은 신규 긴급자금 대출, 새마을금고 채무 만기연장, 새마을금고 채무 원리금 상환유예, 공제금 납입유예 등이다.

신규 긴급자금 대출 규모와 이자율은 1인당 500만원 한도에서 기존 금고 신용대출 대비 2%p 인하된 수준이다. 대출채무자의 경우 1년 이내 채무 만기 연장과 6개월 이내 채무원리금 상환을 유예할 수 있다.

이는 금고의 담보대출과 유사한 수준이며 영세상인과 자영업자에게 제1금융권의 신용대출 조건을 충족하기 어려운 현실에서 태풍으로 인한 피해자 중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영세서민을 위한 맞춤형 금융지원 프로그램이다.

또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북구와 울주군지역 공제계약자는 ‘납입유예신청서’와 ‘재해사실확인서’를 제출하면 공제료 납입을 유예할 수 있다.

울산시는 이번 새마을금고 금융지원을 통해 피해 소상공인과 주민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고, 태풍피해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