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7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추미애 “이번 개헌은 정권연장 음모”
안철수 “오늘로서 개헌 논의는 종료”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전대미문의 ‘최순실 청와대 문건 사전유출’ 파문이 불거지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했던 개헌 논의도 물 건너간 형국이 되고 있다. 최순실 게이트가 초대형 블랙홀로 떠오른 가운데 야당이 박 대통령의 개헌 논의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 천명하면서다.

25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박 대통령이 전날 제안한 ‘임기 내 개헌’ 논의에 응할 뜻이 없음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비선실세 파문에 휩싸인 청와대가 아닌 국회 주도로 개헌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에서 최씨의 연설문 사전 열람 의혹을 언급하면서 “이번 개헌은 눈덩이처럼 터져 나오는 최순실 게이트를 덮으려는 ‘순실 개헌’이자 정권 연장 음모”라면서 “먼저는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규명과 민생 예산안 처리다. 개헌은 그 다음”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진실과 한참 동떨어진 벌거벗은 임금에게 헌법 개정을 맡길 국민이 어느 나라 어느 곳에 있겠는가”라며 “급기야 대통령의 온갖 연설문을 미리 보고받고 밑줄을 그어 수정했다고 하니 기가 찰 노릇이다. 왕조시대에도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대통령이 오늘 할 일, 임기 중에 완성할 일은 단군 이래 최악, 세계사상 유례 없는 국기 문란·국정 농단 의혹 사건인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먼저 사과하고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대통령도 검찰 수사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며 “오늘로서 대통령발 개헌 논의는 종료됐음을 선언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안 전 대표는 이번 파문에 대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은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던 민주공화국의 보편적 질서가 무너진 국기 문란, 나아가 국기 붕괴 사건으로 세계사적으로도 그 유례를 찾기 힘든 사건”이라며 “무엇보다 정의롭고 공정해야 할 국가 권력이 한 개인에 의해 농락됐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대통령께서 개헌 발의를 한다고 하지만, 최씨가 도망쳐 버렸기 때문에 개헌안도 누가 수정하겠나, 최씨 없는 개헌안은 아마 제안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박근혜 대통령은 전날 국회 새해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임기 내 개헌’을 제안하면서 조속한 개헌 논의를 촉구했다. 정부 내 실무조직을 꾸려 개헌안을 조기에 만들겠다고 하면서 이목을 집중시켰으나, 최순실 비선실세 의혹을 덮으려는 게 아니냐는 의심을 샀다. 설상가상 청와대 문건 유출과 수정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개헌 논의를 이끌어갈 추동력을 상당 부분 잃게 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