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개헌 논의에 성실히 임할 것”
野 “최순실·우병우, 끝까지 파헤칠 것”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2017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임기 내 개헌 완수를 전격 선언한 가운데 여야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시정연설에서 “임기 내에 헌법 개정을 완수하기 위해 정부 내에 헌법 개정을 위한 조직을 설치해서 국민의 여망을 담은 개헌안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의 개헌 주장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하고, 이번 정기국회에서 개헌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 시기적으로도 매우 적절하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김성원 대변인은 “개헌으로 대한민국 과거의 질곡 역사를 넘어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어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대한민국의 밝고 희망찬 미래를 위해 국민적 여론을 자세히 청취해가면서 개헌 논의에 성실히 임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야당도 정파적 시각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개헌 논의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몇 년째 국회서 잠자고 있는 일자리 창출 법안을 비롯한 경제활성화 법안과 노동개혁 법안 등 아직 풀지 못한 숙제들이 많다”며 “20대 국회 출범 이후 국회는 야당의 무분별한 정치 공세로 ‘일하는 국회’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어 국민께 죄송할 뿐”이라고 말했다.

반면 야당은 개헌은 필요하지만,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는 반응이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최순실 게이트 등 권력형 비리를 덮거나 지지율 추락에 대한 위기 탈피용이라면 문제가 있다”며 “경제 위기나 국정 실패, 측근 비리 등의 핵심은 빠진 알맹이 없는 연설”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대통령이 주도하는, 의도가 불명확한 정략적인 개헌 논의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국민 중심의 개헌 논의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차분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개헌 이전에 우리가 논의해야 할 문제 또한 산적해 있다”며 박 대통령의 개헌론에 반대했다.

손 대변인은 “누가 봐도 최순실, 우병우 등 대통령 측근의 국정농단을 덮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한 상황”이라며 “그동안 새누리당에서 제기해왔던 개헌론에 제동을 걸었던 박 대통령이기에 개헌론을 던진 의도에 대해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개헌논의와는 별도로 최순실, 우병우 등 대통령 측근의 권력형 비리 의혹을 끝까지 파헤칠 것을 약속한다”면서도 “우리 사회가 새로운 헌법 체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해 주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