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북핵 위기·안보 강조하며 예산안 처리 촉구 협조 요청할 듯
정치 현안 입장 밝히면 논란 불가피… 언급 피할 가능성도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국회에서 새해 예산안과 관련한 시정연설을 할 예정이다.

23일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국회에 직접 방문해 여야 의원들을 상대로 내년도 예산안 편성에 관해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박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올해 세 번째이자 취임 후 여섯 번째다. 이번 예산안 처리는 박 대통령에게도 상당히 중요하다. 임기 종료를 앞두고 내년 한해 국정을 마무리할 예산 동력을 확보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날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한 해도 빠지지 않고 매년 정기국회 때마다 정부 예산안에 대해 설명하면서 국정운영의 방향을 밝혀 왔다”면서 “이는 국회를 직접 찾아 국회의원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겠다는 실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시정연설에서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따른 안보 위기의 심각성과 각종 악재에 따른 경제 위기 상황을 강조하면서 예산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을 둘러싼 국내 갈등을 언급하면서 국민 단합과 초당적 협력을 당부할 전망이다. 또한 평소 강조해 왔던 노동개혁법 처리와 규제프리존특별법 등 중점 추진 법안의 통과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의 관심은 박 대통령이 최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문제나 미르·K스포츠 재단 문제, 최순실씨 비선실세 파문, ‘송민순 회고록’ 논란 등 각종 의혹에 대해 입장을 내놓을지에 쏠리고 있다. 해당 사안은 모두 여당과 야당의 공세로 정치쟁점화된 이슈들이다. 박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내놓든 정치적 논란은 피할 수 없다. 따라서 박 대통령이 이들 현안에 대한 언급을 피할 가능성이 크다. 예산안 처리에 집중해야 하는 시점에 정치적 논란을 키울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다만 그동안의 박 대통령 행보로 볼때 박 대통령이 해당 의혹에 대해 직접적인 의견 표명보다는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국론을 분열시켜서는 안 된다는 취지로 에둘러 입장을 밝힐 가능성은 있다. 노무현 정부에서 북한에 물어보고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기권했다는 송민순 회고록 파문과 관련해서도 북한 인권 유린 실태를 강조하는 방식으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간접 비판할 여지가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