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 17명이 김영우 총장의 해명에 대한 반박문을 대자보로 제작해 학내 곳곳에 부착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김영란법도 시행하고 있는데… 금품 제공, 용납할 수 없어”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총신대 김영우 총장이 자신에 대한 의혹을 해명했지만, 사퇴를 촉구하는 교수들의 요구가 오히려 더 거세지는 분위기다.

지난 13일 김 총장은 유인물을 배포하고 자신에 대한 ‘금품 비위’ 의혹이 사법적으로 밝혀지면 총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단언했으며, ‘이중직’ 논란에 대해서는 총회 선관위가 모순된 태도를 보였다며 오히려 억울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이에 총신대 교수 17명은 19일 ‘김영우 총장의 금품 비위 해명에 대한 반박문’을 내고 다시 한 번 총장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6일 이후 총신대 교수·학생들이 수차례 총장의 금품 비위 행위가 반성경·비도덕·비교육적이라는 이유로 자진 사퇴할 것을 대자보와 유인물로 강력하게 권고했지만 사퇴는커녕 자신의 입장을 해명했다”며 “총장의 해명은 사실과 다른 허위 주장”이라고 쏟아 부었다.

교수들은 현재 사회에서 이른바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고 있음을 강조하며 “총장의 금품 제공 행위는 사법적 판단의 대상이기 전에 교육적으로 결코 받아들일 수 없고, 용납할 수 없는 비도덕적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사법적 판단 운운하며 총신대의 명예를 지속적으로 훼손시키는 행위를 중단하고 즉각 사퇴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또 김 총장이 해명한 이중직 문제에 대해서는 “지난 9월 총회 현장에서 총대들의 압도적 다수로 이중직임이 인정돼 부총회장 자격이 없음이 드러났다”며 “그럼에도 핑계를 대는 것은 총회의 결의에 도전하는 비신앙적 행위”라고 판단했다.
 

▲ 교수 17명이 김영우 총장의 해명에 대한 반박문을 대자보로 제작해 학내 곳곳에 부착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교수들은 총신대가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조건부 C등급(7% 정원 감축 권고)을 받으며 퇴출의 문턱까지 가게 된 데에 대해서도 김 총장에게 책임을 물었다. 교수들은 “이사장과 총장으로서 자신이 책임져야 할 사항임에도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학내 구성원들을 겁박하는 행위로 스스로 총장 자격이 없음을 드러냈다”고 꼬집었다.

김 총장은 2010년 1~8월까지 5년 동안 총신대 재단이사장을 맡았고, 지난해 8월 25일 이후 총장에 재임 중이다. 김 총장에 대한 논란은 지난 4일 교계 인터넷 방송 ‘하야방송’ 보도로 촉발됐다. 보도는 김영우 총장은 부총회장 선거를 앞두고 자신의 이중직 문제가 걸림돌이 되자 지난달 15일 직전 총회장 박무용 목사를 대구 수성관광호텔에서 만나 부총회장 후보 선정을 위한 청탁조로 2000만원의 현금을 전달했다는 내용이었다. 또 박 목사가 배임중재 등 혐의로 김 목사를 형사고발했다는 내용으로 고발성 메시지를 전했다.

교수들은 사태 진상 규명을 위해 1차 성명을 냈고, 이후 총장직 사퇴를 촉구하는 등 더 강경한 입장을 담아 2차 성명을 냈다. 이번 반박문은 3차 성명이다.

이에 김 총장에 대한 논란은 사법부의 수사결과와 상관없이 학내에서는 계속해서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