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김지윤 기자] 스마트폰 운영체제(OS) 가운데 애플의 아이폰 운영체제와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경쟁의 열기가 뜨겁다.

먼저 지난해 11월 국내에 소개된 아이폰은 독보적인 마니아층을 형성했다. 애플사에 대한 신뢰와 구동이 쉬운 것, 깔끔한 디자인, 무엇보다 콘텐츠가 많은 점은 이용자들에게 큰 만족감을 안겨다 줬다.

국내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아이폰의 독점을 막기 위해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선택하고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아이폰의 운영체제는 아이폰만 사용할 수 있도록 폐쇄적이지만,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개방적인 플랫폼이기 때문에 국내업체들이 안드로이드를 선택한다.

LG전자는 국내 최초로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안드로-1’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이메일과 문서, 일정 등을 스마트폰과 웹을 실시간 연동시킬 수 있다. 또 콘텐츠 가게인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다운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 역시 이달 말께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윈도모바일은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11.8%를 기록했으나 지난해 8.7%로 떨어져 아이폰에 3위 자리는 빼앗겼다. 아이폰은 국내 판매 100일 만에 40만 대 이상 팔렸으며, 세계 시장에서도 지난해 판매량이 2489만 대로 집계돼 14.4% 점유율을 올렸다. 판매량 역시 2008년보다 두 배 이상 올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