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대책위원회가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봉은사에서 ‘한전부지 졸속행정 재벌 특혜 개발 저지 및 봉은사 역사문화수행환경 보존 기원법회’를 열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자승 총무원장 “현대차 GBC사업 저지에 총력”… 전국사찰 한전부지 환수 위해 뭉친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계종이 현대자동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개발계획 중단을 연일 외치는 가운데 서울시가 사업 인허가를 내줄 경우 ‘박원순 서울시장 주민소환운동’까지 벌이겠다고 선언해 갈등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회의(의장 자승)는 17일 서울 강남 봉은사에서 교구본사주지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발표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현대차 GBC개발계획을 언급하며 “(서울시가 사업을 인허가하면) 봉은사에서 300미터 거리에 높이 553미터 105층 규모로 현대차 신사옥이 건립된다”며 “싱크홀, 소음, 진동 등 사찰과 문화재 등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함에도 불과 6개월 만에 초고속으로 사업이 진행 중에 있다. 이는 졸속이자 재벌특혜”라고 비판했다.

스님은 “지금 추세면 내년 상반기면 모든 인허가가 마무리될 것”이라며 “종단은 수행과 전통문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GBC개발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조계종과의 힘겨루기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인허가 절차 중단과 참회 ▲강행시 주민소환운동의 범불교적 전개 ▲역사문화수행환경 보존 위한 활동 동참 등을 결의했다.

주지스님들은 “불자와 국민들에게 헌법파괴, 전통문화 파괴 실상을 낱낱이 알려나갈 것”이라며 “(인허가 강행시) 서울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을 범불교적 운동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사업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최근 현대차 GBC개발안이 확정됐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옛 봉은사터)에 국제업무 및 회의, 관광, 컨벤션, 전시회(MICE) 단지를 조성하는 GBC개발사업 지구단위계획이 확정돼 본격 개발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통과한 지구단위계획에서는 현대차 부지를 기존 제3종 일반주거지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주변 이면도로는 교통량을 감안해 15m 이상 확장하고, 지하 7층~지상 105층 규모 건축계획을 포함해 국제업무와 MICE 단지로 조성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