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 성명서 발표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한진해운살리기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7일 성명서를 통해 “한진해운 사태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만약 한진해운이 파산할 경우 정부 고위 경제금융당국자를 비롯한 부산 여·야 국회의원들에게 국민의 이름으로 책임을 묻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난달 1일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날은 한국 해운 주권을 빼앗긴 국치일이었다”며 “해운에 대해 무지·무능한 정책당국자들은 해운 구조조정을 단지 금융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원칙론만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결과 핏줄에 해당하는 한국 해운은 정부당국자들의 합리적인 무지 암묵적인 의도대로 속수무책으로 파멸 당하고 있다”며 “만약 한진해운이 파산될 경우 그 책임을 국민의 이름으로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한진해운의 위기는 직접적으로 부산 일반 산업에까지 영향을 미치며 생사를 넘나들고 있지만 그동안 한진해운 회생에 매우 소극적인 부산 여·야 국회의원 특히 여당 의원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냐”라며 “부산시민의 절규와 부르짖음에도 모른척한 것은 부산시민을 우롱한 것이다. 이들도 부산시민의 이름으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한진해운의 매년 매출액인 약 7조원의 낙수효과를 받은 한국 내 업체들은 기억할 것이다. 국민의 살을 도려내는 것이 아닌 국민의 핏줄을 멈추게 한 정책당국자들과 아무 목소리 없이 편승해 가는 자들은 그 책임을 져야 한다”며 “한진해운의 경쟁력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인적 요소에는 현지 직원 등 인력 유출을 막으려면 무엇보다 정부가 한진해운을 살릴지 말지를 확실하게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엎질러진 물을 국책은행에 맡기고 뒷짐 진 경제수장이 핑퐁게임을 하다 물류대란 사태를 맞았다”며 “한진해운의 환적 물량의 약 50%가 부산항을 이탈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이를 국적 선사가 아닌 중국 등 외국 선사들이 물량을 흡수할 가능성이 크다”며 “중국은 상하이, 칭다오, 닝보 등에 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부산항 환적 때 하역료를 할증 부과하고 일본도 부산항 환적 물량을 50% 감축할 계획을 추진하는 등 부산항을 견제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한진해운 살리기를 위한 부산시민의 간절한 호소와 부르짖음은 참담하다. 부산이 그렇게 외쳤던 골든타임은 지나갔다. 그래도 살아야 한다. 상처가나도 살아 있어야 한다. 한진해운은 꼭 살려야 한다. 파산은 절대 안 된다. 한진해운의 파산은 부산항은 물론 한국 해운산업의 파산”이라며 “대한민국의 신뢰와 물류 기반 파산으로도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국적 제1 선사 북미 항로 5위 세계 7위의 선사가 파산하는 것은 유례가 없다”며 “한진 해운과 정부의 무책임함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특히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 채권단의 씻을 수 없는 오판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시민비상대책위는 “한진해운을 살리지 못하면 연간 17조원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하고 수만 명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물류기반이 붕괴된다”며 “호미로 막을 것을 포크레인으로도 못 막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지금 한진해운 선원들은 망망대해에 해상난민으로 떠돌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양호 회장 일가를 위해 한진해운을 살리자는 게 아니라 국가기간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한진해운을 살리자는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 경제 전체를 뒤흔드는 결정적 타격과 국가신인도 하락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