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들이 17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방사능 폐기물 보유지역인 유성구 주민들의 원자력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대전유성구의회)

[천지일보 대전=김은우 기자] 대전광역시 유성구의회 의원들이 17일 대전시청 기자회견장에서 전국에서 2번째로 많은 방사능 폐기물 보유지역인 유성구 주민들의 원자력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구의회는 성명을 통해 “최근 국정감사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인 사용 후 핵연료와 손상된 핵연료 1699봉(약 3.3톤), 중저준위 폐기물 약 3만 드럼(1드럼당 200ℓ)이 유성구에 보관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30년간 숨겨온 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손상된 핵연료가 포함된 사용 후 핵연료의 존재와 이를 이용한 파이로프로세싱 연구계획 발표는 유성의 안전과 대전의 정체성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1699봉의 사용후핵연료가 만에 하나, 화재 및 지진 등으로 인해 불미스러운 사고로 이어질 경우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준하는 위험성이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마지막으로 구의회는 “안전하고 조용했던 우리 지역이 임시 방폐장이라는 오명을 쓰며 원전사고에 대한 우려를 안고 생활해야 하는 작금의 현실에서 지역주민과 유성구·유성구의회·정치권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원자력 안전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