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계단(2016 / 철 파이프, 슈퍼미러 스테인리스 스틸, 석재 마감 / 159x385.8x214.3㎝). 높이가 각기 다른 정방형의 기둥 25개를 어슷하게 맞붙여 사람들이 오르내리거나 걸터 앉아 쉴 수 있는 계단을 형성했다. 기둥의 몸체는 거울 재질의 소재로 둘러져 작품 주변의 환경적 요소 및 사람의 움직임을 투영해 확장시킨다. (제공: 연세대학교)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차 없는 그린캠퍼스로 거듭난 연세대학교 백양로에 야외 조각품 전시가 더해져 예술의 향취가 깊어진다. 올가을 연세대 캠퍼스 한복판에서 한국 추상 조각의 개척가 최만린의 작품 ‘만남’과 동문 설치미술 중진작가들의 조형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김용학 연세대 총장은 “백양로가 보행자 중심의 녹지공간으로 재정비된 지 1주년이 되는 시점에 본격적인 야외미술 프로젝트를 선보이게 됐다. 이 기획을 통해 캠퍼스에 예술을 꽃피우고, 예술작품을 통해 다양한 감각적 교류를 생성하여 캠퍼스의 미적 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진작가의 창의적 예술조형 작품 전시

연세대는 오는 17일부터 백양로에 공공미술 전시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중진작가들의 창의적 예술조형 작품이 캠퍼스에 설치되어 대중들이 곁에서 쉽게 감상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전시는 연세대학교 상경·경영대학 동창회장인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대표이사 회장의 기부로 시작됐다. 창작자의 전시를 후원하고 연세대 캠퍼스에 예술적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사재를 출연한 것이다. 서 회장은 지난 2013년부터 현대미술 프로젝트 apmap(amorepacific museum of art project, 에이피 맵)을 통해 국내 젊은 건축가와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후원해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apmap 참여작가 중 두 팀을 선정하여 작품을 제작하고 현장에 설치한다.

특정 작품의 상설전시가 아니라 일정기간 이후 계속해서 다른 작품으로 교체 전시해 ‘늘 새로운 전시’가 될 예정이다. 백양로라는 좋은 공간을 창작자의 전시공간으로 후원해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인다는 면에서 연세대는 작가 양성과 현대미술의 대중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서경배 회장은 올해를 시작으로 향후 3년간 지원을 약속했다.

▲ 오아시스(2016 / 철판, 철제 파이프, 실 커튼, LED 조명 / 240x910x630㎝). 바람에 하늘거리는 실커튼이 몸체를 이루는 유연한 건축 파빌리온 ‘오아시스’는 캠퍼스 내에서 새로운 공간 체험을 제공한다. 하얀 실커튼은 비(非)구조적 벽으로 안과 밖의 경계를 모호하게 정의 내린다. 바람의 움직임을 시각화하는 커튼벽은 차단과 개방을 통한 중의적 의미를 공간에 부여한다. 커튼을 젖혀 안으로 들어오면 원형 천창을 통해 하늘의 풍경이 파빌리온 내부로 침투한다. 기둥에는 걸터앉거나 기댈 수 있는 원형 의자가 설치돼 있어 잠시 캠퍼스 내의 ‘오아시스’에서 감각적인 휴식을 취하여 의미 있는 쉼표를 찍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 (제공: 연세대학교)

 

11월 30일까지 선보이는 첫 전시작은 SoA의 작품 ‘25계단’과 OBBA의 작품 ‘오아시스’다. ‘25계단’은 높이가 다른 거울 재질의 정방형 기둥 25개로 계단을 만들어 색다른 조형미를 보인다. 예술품으로서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관람객이 오르내리거나 걸터앉아 쉴 수 있는 건축물로서의 편의까지 조화롭게 갖춘 독특한 작품이다. ‘오아시스’는 바람에 하늘거리는 실 커튼이 몸체를 이루는 유연한 건축 파빌리온이다. 실 커튼을 통해 공간에 차단과 개방의 중의적 의미를 부여하는 실험적 작품이다. 건축가들의 예술 활동은 캠퍼스에서 수학하는 대학생들에게 많은 영감과 긍정적 자극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서경배 회장은 “창의적 조형과 예술적 언어로 캠퍼스에 활기를 불어넣고 예술작품을 매개로 다양한 형태의 교감과 소통이 일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백양로에서 ‘만남’의 의미를 되찾다

▲ 만남(1998 / 청동 / 200x150x200㎝). (제공: 연세대학교)

 

연세대 교정의 작은 숲인 청송대 한켠에 자리하며 ‘만남의 장소’가 되어준 조각품 ‘만남’을 이제 백양로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된다. 한 몸을 지닌 두 사람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 듯한 형상의 이 조각품은 지난 1998년 5월 9일 연세대 69학번 동문들이 25년 만의 재상봉을 기념하며 모교에 기증한 작품이다.

당시 재상봉행사 대표를 역임한 김정수 제이에스앤에프 회장(경영 69)을 필두로 69학번 동문들이 십시일반으로 분담금을 모아 당시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이었던 조각가 최만린 선생에게 작품을 의뢰한 것이다. ‘한국 추상 조각의 개척가’라 불리는 최만린 선생은 해방 이후 국내에서 미술 교육을 받은 1세대 작가로 6.25전쟁 등 불안한 시대의 인간 초상을 형상화하는 등 국내 조각미술계의 거장으로 평가 받는다.

이 조각품은 현재 청송대에 자리하고 있지만 본래 재학생들의 왕래가 잦은 노천극장에 설치될 계획이었다. 하지만 1995년 5월 노천극장이 준공된 이후에도 제자리를 찾지 못한 채 청송대에 유지‧보존됐다. 백양로 사업으로 차 없는 그린캠퍼스가 실현되면서 연세대는 백양로에 ‘만남’의 새 터를 마련했다. 동문들의 ‘재상봉’을 상징하는 본 작품은 그 의미처럼 동문광장과 조형분수 사이에 설치돼 모교를 찾은 동문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김영석 행정대외부총장은 “25년 만에 재회한 69학번 동문들의 마음을 담은 이 작품은 69학번은 물론 전 연세인의 소중한 인연을 대표하는 작품”이라며 “조금 늦었지만 새롭게 단장한 백양로에 제자리를 찾은 ‘만남’이 동문들 간의 화합을 더하고 연세대학교의 새로운 ‘만남의 상징’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조각품 이전에 필요한 비용은 당시 작품 설치비용을 주도적으로 모금한 김정수 회장이 쾌척한다.

‘캠퍼스와 예술의 만남’은 야외 조각품 전시와 함께, 백양누리(백양로 지하) 금호아트홀 로비에서 정기 음악방송을 시작한다. 국내 정상급 수준의 실내악 전용 콘서트홀인 금호아트홀에서 공연한 실황 녹음과 품격 있는 클래식음원을 선정해 금호아트홀 로비에서 정해진 시간마다 방송한다. 수준 높은 클래식이 은은하게 흐르는 백양누리는 음악을 애호하는 교내 구성원과 방문객의 쉼터가 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