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황시연 기자] 공공운수노동조합 운수협의회, 4·16연대, 공공교통시민사회노동네트워크 등 시민사회 단체가 11일 서울역 광장에서 화물연대 파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조상수 |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철도와 화물이 한꺼번에 멈춘 것은 대한민국 사회에서 처음 있는 일입니다. 정부가 철도화물 공사 요구에 대한 어떠한 대화도 거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를 상대로 해서 운수 노동자에 권리가 확보되어야만 국민의 안전이 확보된다는 주장을 일관되게 해왔습니다. 저희 공공운수노조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 투쟁하고 있는 화물노동자 투쟁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지연대 해나갈 것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물연대는 국민에게 안전과 노동자의 권리를 촉구 했습니다.

(최영준 | 4.16연대 상임운영위원)
“화물노동자에게 과적과 장시간 운전을 강요받는다고 합니다. 야간에만 화물차 도로비가 50% 할인되고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화물노동자들은 야간 운전을 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난 10년간 하루 평균 3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사망했다고 합니다”

화물연대는 기자간담회에서 정부에게 고의 과적자를 삼진아웃제를 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수 열 | 화물연대 대외협력국장)
“정부에 요구했던 것 중에 고의 과적자는 삼진아웃제를 해라. 3번 적발 되면 면허 취소를 해라. 허가량이 150%이상이라던가. 누가 봐도 고의 과적 자기가 속아서 조금 오바 된 것이 아니라. 과적인지 본인이 분명히 인지한 상태에서 한 과적들을 엄하게 처벌해 달라”

화물연대는 과적 과태료를 벌금으로 개정하라고 정부에 요구했습니다.

(이광재 | 화물연대 수석부본부장)
“자기 재산 다 돌려놓고 과적 과태료 7~8천만 원 밀린 사람 많습니다. 저희들이 그것도 벌금으로 바꿔 달라고 했거든요. 저희들이 옛날에 과적 한 번 걸리면 범죄자였어요. 검문 걸리면 과적 벌금 50만원 안 내면 바로 경찰서 잡혀가서 (벌금을) 낼 때까지 잡혀 있습니다. 그런데 요새는 과태료다 보니까. 사인해주고 가버립니다”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 참여한 운송거부자들에게 유가보조금 지급정지에 나서는 등 파업 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철도와 화물의 동반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물류 대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역에서 천지TV 황시연 기자입니다.

(영상취재/편집: 황시연 기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