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동조합 운수협의회, 416연대, 공공교통시민사회노동네트워크 등 시민사회 단체가 11일 화물연대 파업을 지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운송거부 이틀째… 곳곳서 집회·선전전
정부, 운송거부·방해자 유가보조금 지급 정지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화물연대 파업 이틀째인 11일 시민사회 단체가 파업 지지를 선언했다.

공공운수노동조합 운수협의회, 416연대, 공공교통시민사회노동네트워크 등 시민사회 단체는 이날 서울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물운송노동자들이 턱없이 낮은 운임과 지입제 노예계약 아래에서 최소한의 생계를 위해 장시간·밤샘운전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한 도로 위의 세월호는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안전과 공공성을 지켜내기 위한 철도·화물노동자들의 총파업에 전면적으로 지지·응원을 선언한다”며 “세월호의 진상규명과 운수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찾는 일이 바로 국민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는 일임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경기 의왕 컨테이너기지(ICD)와 부산 신항·북항에서 집회와 선전전을 벌였다. 부산항 신항과 북항에서 열린 집회와 선전전에는 하루 전 출정식 때보다 1000여명 이상 줄어든 2500여명이 참여했다. 화물연대가 부산 신항에 인원을 집중해 부두 점거 등을 시도하면서 경찰도 현장 인원을 늘리고 있다.

부산에서는 출정식이 열린 10일 화물연대 일부 조합원들이 화물차 앞을 가로막거나 물병을 던지는 등 운행을 방해하는 일이 벌어져 이 과정에서 조합원 8명이 경찰에 연행돼 조사를 받고 있다.

정부는 이번 파업에 대해 명분 없는 집단행동이라며 엄정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파업 첫날인 10일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에 따른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정당성 없는 이번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은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50차례 이상을 논의한 끝에 정부와 6개 관련 단체가 합의한 사항”이라며 “자신들의 주장이 관철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책과 약속의 폐기를 요구하는 것은 사회적 합의 정신이라는 가장 기초적인 신뢰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부는 이번 집단운송 거부에 대해 강경 대응할 방침이다. 운송거부자와 방해 행위자에 대해서는 즉각 6개월간 유가보조금 지급을 정지한다. 또 과거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시 빈번하게 발생했던 다른 화물운전자에 대한 운송방해와 방화, 폭력행사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구속 수사하고 화물 운송 종사 자격을 취소할 방침이다.

정치권에서도 이번 파업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화물연대 파업은 어려운 국가 경제 민생은 어떻게 되든 상관없고 오직 자신들의 밥그릇만 챙기면 된다는 이기적인 파업일 뿐”이라며 “화물연대는 국민생활과 수출경제를 위협하는 파업을 즉각 철회하고 정부와 대화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달 9월 27일 철도노조 파업에 이어 화물연대 파업으로 육로수송마저 비상이 걸렸다”며 “수출입업계의 막대한 피해와 국제 신임도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파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군 위탁 컨테이너 차량 100대를 비롯해 컨테이너 수송이 가능한 관용차량과 운휴차량 등 총 800대 규모의 대체수송 차량을 의왕ICD, 부산항 등 주요 물류 거점에 집중 투입한다.

또 현재 파업 중인 철도의 경우도 컨테이너 수송 열차를 1일 46회까지 증편 운행해 평시 수준의 컨테이너 수송 능력을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