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오전 11시경 부산 남구 북항 감만부두 앞 사거리에서 화물연대 조합원 1700여명(경찰 추산)이 총파업 출정식을 마친 후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10일 0시를 기해 화물연대 노조가 총파업을 선언했다.

한진해운 사태, 철도파업 장기화, 화물연대 운송거부 등으로 물류중심지인 부산항이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이날 오전 11시께 부산 남구 북항 감만부두 앞 사거리에서 화물연대 조합원 1700여명(경찰 추산)이 총파업 출정식을 하고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총파업 총궐기 대회에 참여한 울산항 운항 비노조원 화물기사 K(59)씨는 “언제 끝날지 모르지만 후대에 좀 더 나은 혜택을 주기 위해 파업에 참여했다”며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으로 30년을 넘게 화물기사로 일했다”고 말을 이었다.

김 씨는 “아직도 우리나라는 ‘유전무죄 무전유죄’인게 현실”이라며 “후대를 위해서가 아니면 울산 집에서 편하게 쉴 수도 있었다”며 “불이익을 당하는 것이 내 대에서 끝내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파업에 돌입한 울산지역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 500여명으로 이날 오전 11시 부산항 북항 감만부두 앞 사거리와 부산신항만 열린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에 참여 후 신선대 감만부두 정문에서 투쟁을 벌였다.

▲ 10일 오후 3시경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 앞에서 울산항 비노조원 화물기사들이 시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편 이날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10일 오후 국토부 기자실에서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에 따른 대국민 담화문 발표에서 “명분 없는 화물연대 파업에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화물연대가 운송거부의 명분으로 삼고 있는 화물 운송시장 발전방안은 이미 50차례 이상 이해관계자들의 논의 끝에 발표된 것”이라며 “화물연대는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적은 사안에 대해 비현실적인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간의 논의과정에 화물연대가 지속적으로 참여했음에도 정책 폐기를 요구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인 신뢰마저도 저버리는 행위”라고 지적하며 “정당성 없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화물연대 대정부 요구안은 ▲국민 안전 보장 ▲정부의 구조개악안 폐기 ▲화물노동자의 생존권보장 ▲ 화물노동자의 권리 보장 등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