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60억원 들여 연말 착공, 2018년 완공 목표

[천지일보 전남=이미애 기자] 전남도와 보성군은 주암호 주변 복내면 일원에 총사업비 60억원을 들여 수질정화 식물인 연꽃단지를 대단위로 조성할 계획이다.

주암호는 광주·전남 250만명의 중요 식수원으로 이용되고 있는 지역 최대 상수원이다.

전남도는 주암호 주변은 상수원보호구역 및 수변구역으로 지정, 주변 축사와 농경지로부터 무분별하게 흘러들어오는 비점오염물질 관리가 매우 중요시되는 지역이기 때문에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주암호 연꽃습지는 10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연말에 착공, 201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꽃습지와 생태둠벙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비점오염 저감시설인 연꽃습지가 조성되면 주암호로 유입되는 영양염류(질소·인) 제거로 인한 조류 발생을 억제하고, 연꽃이 창출하는 아름다운 경관을 생태학습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연꽃 재배와 연근 수확에 따른 주민 소득 증대 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함께 상수원 수질 개선을 위해 2003년부터 2018년까지 총 220억원의 예산을 들여 주암호 주변 일대 농경지 1017만 8000㎡ 가운데 약 36%인 362만 9000㎡를 생태녹지 공간으로 조성하고, 지역주민이 이를 관리하는 ‘주민참여형 생태지역(벨트) 조성’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기환 전라남도 환경국장은 “앞으로 주암호 주변뿐만 아니라 광역상수원인 동복댐, 장흥댐 주변까지 비점오염 저감시설이 확충되도록 지속적인 국비 확보 노력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