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장요한 기자] 정부가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자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에게 수당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올해 자전거 10대 거점도시와 178㎞의 자전거도로가 조성되고 하반기부터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의 시설물에 자전거 주차장 설치가 의무화된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0 자전거 정책 추진 계획’을 9일 발표했다.

행안부는 근로자의 자전거 이용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자전거 이용 시범 산업단지와 출퇴근 시범 기관을 선정하고, 자전거 출퇴근 근로자에게는 수당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학생들의 자전거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건국대 등 7개 대학에 공공  자전거 시스템을 시범 구축하고 ‘녹색교통 가맹점’ 등을 지정해 자전거 이용고객 할인 등 혜택을 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자전거 인프라 확충을 위해 오는 2019년까지 10년간 총 1조 5000억 원을 들여 건설할 예정인 국가 자전거 도로 3120㎞ 가운데 178㎞의 도심 생활형 자전거 도로를 올해 우선 조성할 방침이다.

행안부가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1004억 원을 투입해 만드는 생활형 자전거 도로는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동대문구 용두동, 송파구 탄천교∼방이동, 인천시 남부권역∼청라지구, 대전시청 일대 등 50곳에 조성된다.

자전거 이용 여건이 우수한 중소도시 10곳은 2012년까지 900억 원이 투입돼 자전거 도로와 안전시설, 교육, 문화 자전거 종합지원센터 등 종합적 자전거 이용기반을 갖춘 ‘자전거 거점도시’로 육성된다.

행안부는 이들 도시의 자전거 교통수단 분담률과 자전거 보급률을 각각 15%와 6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