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방부가 30일 사드 배치를 위한 제3부지 평가를 통해 경북 성주군 초전면에 있는 성주골프장을 최적지로 결론 내린 가운데 경북 김천시청 근처 길가에 ‘사드배치 즉각 철회하라’ ‘행정절차 무시한 사드배치 즉각 철회하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가 걸려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주민 안전 등 높은 평가… 해발 높고 부지 넓어 부지여건 좋아
롯데그룹 측과 매입 협상 돌입… 내년 말까지 사드 운용 목표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방부가 30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 지역으로 경북 성주골프장을 최종 확정하고 이를 해당 지자체와 국회 등에 설명했다. 

이날 국방부가 국회와 성주군 등 사드 부지의 해당 지자체에 설명한 보고 내용에 따르면 군은 경북 성주군 초전면 내 성주골프장을 최적의 사드 부지로 결정했다. 부지 평가 기준으로는 ▲작전운용성 ▲주민·장비·비행 안전 ▲기반시설 체계 운용 ▲경계보안 ▲공사 소요 및 비용 ▲배치 준비 기간 등을 적용했다.

앞서 국방부는 성주군 내 제3부지를 선정해 달라는 성주군의 요청에 따라 성주골프장을 포함, 금수면 염속봉산, 수륜면 까치산 등 3곳을 실사해 왔다. 이 가운데 초전면 달마산에 위치한 성주골프장은 해발고도 680m로 성산포대(해발 382m)보다 높고 반경 5.5㎞ 인근 주민도 2100여명으로 적어 주민 안정성이 더 높다는 평가다. 특히 성주골프장 시설로 마련된 진입로가 이미 마련돼 있고, 부지도 178만㎡에 달해 다른 후보지보다 여건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가 당초 최적지로 발표했던 ‘성산포대’의 경우 12만㎡의 부지 면적에 반경 1.5㎞ 이내에 성주 인구 절반인 2만명이 거주해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다만 공군이 이미 운용하고 있는 시설이어서 별도의 부지 마련 비용과 시간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혔다. 

성주골프장의 경우도 골프장 기반시설을 활용할 수 있어 사드 부대 시설 조성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됐다. 다른 후보지였던 염속봉산과 까치산 등은 대규모의 부지 조성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부지 조성 과정에서 산림 훼손이 불가피한 점이 단점으로 꼽혔다. 

국방부는 후보지 3곳에 대한 평가 결과를 이날 국회와 해당 지자체 등에 보고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국회에서 정당별로 방문해 사드 배치 지역 선정 결과와 이유 등을 설명했다. 황인무 국방부 차관은 김관용 경북도지사에게 사드 부지 선정 결과를 보고했다. 사드 부지가 포함된 성주군에도 국방부 관계자가 찾아가 협조를 구했다. 국방부는 당초 이날 오후 2시쯤 성주골프장이 있는 성주군과 인근 지역인 김천시에 부지 배치와 관련해 설명하려고 했으나, 해당 지자체장의 요청에 따라 오전으로 일정을 변경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지난 성산포대 배치 발표 때와 달리 국방부의 공식 발표 절차는 따로 갖지 않았다. 

국방부가 사드 배치 지역을 성주골프장으로 확정하면서, 사드 배치 지역은 국방부가 당초 성산포대를 최적 부지로 발표한 지 79일 만에 뒤바뀌게 됐다. 성주 주민들의 반발에 따라 사드 배치 지역을 이처럼 다른 지역으로 변경하면서 국방부의 사드 부지 선정 과정에 문제가 있었음이 다시 한 번 수면에 떠오르게 됐다. 이와 함께 사드 부지 변경이 최적지 평가에 따른 선택이 아니라 주민 반발이 주요인이기 때문에 향후 정치적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또한 사드 레이더의 방향이 김천을 향하고 있어, 김천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원불교 성지로 알려진 정산 송규 종사의 생가터와 구도지 등이 있어 원불교의 반대도 넘어야 할 산으로 꼽히고 있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 김천을 지역구로 둔 이철우 의원과 경북지역 의원들이 사드 부지 결정을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등 주민 반발 달래기에 나섰다. 

국방부는 골프장 소유주인 롯데그룹 측과 부지 매입을 위한 협상에 조속히 돌입한다는 구상이다. 부지 매입 예상 가격이 1000억원에 달해 비용 마련 방안과 국회 동의 여부가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부지 매입 협상을 마친 뒤 최소한 내년 말까지는 사드 부대 운용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