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계·시민·농민단체 등 각계 인사 350여명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중앙계단에서 ‘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규탄 시국선언’을 연 가운데 고(故) 백남기 농민 딸 백민주화씨가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부검 시도 중단·물대포 추방 등 요구

[천지일보=박경란 기자] 정계·시민·농민단체 등 각계 인사들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규탄 시국선언’을 진행했다.

이날 시국선언에는 정치인, 종교계, 사회 원로, 법조계, 시민사회, 문화예술인 등 각계 인사 350여명이 참석해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정부의 사죄, 특검 등을 통한 철저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 유가족이 반대하는 부검 시도 즉각 중단, 국가폭력 종식과 물대포 추방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백남기 농민의 죽음은 명백히 공권력에 의한 타살임에도 불구하고 유족들은 300일 넘는 시간 동안 정부로부터 단 한마디 사과도 듣지 못했다”며 “책임자 처벌이나 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도 찾아볼 수 없었다”고 밝혔다.

고(故) 백남기 농민 딸 백민주화씨는 “빈소에는 슬픔보다 긴장감이 계속되고 있다”며 “가해자인 경찰의 손에 아버지 시신이 부검 당하는 일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14일 민중총궐기 대회에서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317일 동안 사경을 헤매던 농민 백남기씨가 지난 25일 사망함에 따라 경찰과 유가족·시민단체가 부검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 경찰은 변사 사건 처리 절차상 부검을 거쳐 사인을 명확히 규명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유가족과 시민단체는 명백한 공권력 살인이라고 맞서고 있다.

시국선언에는 야당 국회의원들도 참석해 검찰의 부검 영장 발부를 비판하며 고인의 죽음에 대한 진실규명을 위해 특검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명백한 공권력 살인을 뒤덮기 위한 음모가 부검 영장 발부로 가시화되고 있다”며 “야당이 힘을 합쳐 국회 차원에서 특별검사가 임명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