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교섭 4차 회의서 합의 도달… 30일부터 정상운행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서울 지하철 노조 파업이 29일 종료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열린 집단교섭 4차 회의에서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를 비롯한 서울시 산하 5개 공사 노사 양측이 성과연봉제 등 핵심쟁점에 대한 교섭을 진행한 결과 오후 2시 합의에 도달했다.

합의안에는 핵심 쟁점인 성과연봉제의 도입을 노사합의로 결정하고 저성과자 퇴출제 등 성과와 고용을 연계하는 제도는 시행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았다. 지방공기업의 자율경영 및 중앙정부 공공기관과 처우 격차 해소 차원에서 노력할 것에도 의견을 모았다.

노조는 인력, 열차 운행 일정 등의 재조정 절차를 거쳐 30일부터 파업 이전과 마찬가지로 지하철을 정상 운행할 예정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시민들의 이용 편의 및 안전을 위해 파업 종료를 결정한 양공사 노조와 지하철 단축 운행에 협조해 준 시민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저녁때까지는 인력과 열차 운행 일정 등을 다시 조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비상수송대책에 따라 운행된다. 다만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연계해 운행하는 1·3·4호선은 코레일의 파업이 계속되고 있어 정상 운행에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1·3·4호선에 대해 증편운행도 검토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