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8일 오전 11시 서울 동작구 기상청 앞에서 열린 ‘기상청 X-밴드 레이더 설치 반대’ 집회에 동작구 지역 주민들이 피켓을 들고 참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사드 유해 전자파 논란 기상레이더에까지 번져
주민들 “사전동의·안전성검증 먼저” 집단농성

[천지일보=정인식 기자] 지난 28일 오전 11시 서울 동작구 기상청 앞에서 동작구X-밴드레이더설치반대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등 주민들이 ‘기상청 X-밴드 레이더 설치 결사반대’ 집회를 열었다.

사드 부지 선정 과정에서 불거진 유해 전자파 논란이 기상용 레이더에까지 번졌다. 기상청이 동작구 본청 옥상에 연구 목적의 X-밴드 레이더 설치를 추진 중인데 지역 주민들이 전자파 발생을 이유로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집회에는 이창우 동작구청장, 김혜련 서울시의원, 최민규 동작구의회 부의장, 김재열 동작구의원을 비롯한 관계자와 주민 등 500여명이 참여했다.

기상청은 저층부 기상상황 관측도를 높이기 위해 내년 4월까지 서울 동작구 기상청과 인천기상대, 강원도 평창 황병산에 기상관측장비를 설치할 방침이다. 해당 관측 장비는 사드(THAD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레이더와 동일한 주파수 대역(8~12㎓)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주파수대를 사용한다고 해서 비슷한 크기의 전자파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는 기상청의 설명에도 주민들의 불안감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 지난 28일 오전 11시 서울 동작구 기상청 앞에서 열린 ‘기상청 X-밴드 레이더 설치 반대’ 집회에서 이창우 동작구청장이 구민들에게 상황설명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구민들은 “기상청장 해임하라” “구민동의 없는 사업발표 당장 철회하라” “기상청을 이전하라”는 등의 피켓을 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비대위는 우선 “동작구 주민의 사전 동의와 전자파 안전성 검증이 우선돼야 한다”며 기상청 X-밴드 레이더 설치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이만준 비대위 공동위원장은 경과보고에서 “지난 9일 한 언론보도를 보고 설치되는 것을 알았다”며 “애초 안산에서 설치하려고 하다 주민들 모르게 학교와 주거지인 신대방2동으로 설치를 변경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12일 기상청 인근 보라매파크빌, 한성아파트, 대성아파트 입주민 7명이 기상청에 항의 방문했으나 기상청은 도와달라는 말만 했다”며 강하게 성토한 뒤 “지난 26일 비대위를 구성했다. 레이더 설치계획이 무산되도록 하겠다”고 경과보고를 마쳤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어떻게 사전에 도입계획에 대한 설명도 없을 수 있냐"며 “너무나 어이없고,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것에 대해 주민 생명과 재산을 책임져야 할 구청장으로서 죄송하다”며 구민을 향해 고개를 숙였다. 이어 “기상청은 당초 안산에 X-밴드 레이더 설치 예정이었으나 공원예정지구라 민원객이 많아서 안 된다는 답변을 했다”며 “산에 설치 안되는 것을 주거지역인 이곳에 설치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끝까지 싸우겠다”고 인사말을 마쳤다.

▲ 지난 28일 오전 11시 서울 동작구 기상청 앞에서 동작구 주민 500여명이 모여 ‘기상청 X-밴드 레이더 설치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뒤이어 진행된 시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시민발언대가 이어졌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김선경(39, 여)씨가 "X밴드 레이더가 설치된다면 우리 아이들은 24시간 전자파에 노출될 수 있다"며 “절대 설치돼서는 안 된다”고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에 도입하는 X밴드 레이더 기상 관측장비는 미국의 EWK사의 E-750 제품으로 현재 일본에 41대, 미국에 7대가 운영 중이다. 1대당 가격은 약 10억원으로 기상청은 총 48억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기상청은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의 인체 유해성 기준을 충족해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비대위와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서울 동작갑)이 이날 오전 9시 30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상청의 X-밴드 레이더 설치 계획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서울 동작구 본청을 레이더 설치 장소로 선정한 이유와 레이더 성능·안전도 검사 자료 공개, 대체부지 선정을 포함한 대안 마련 착수 등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