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6일 새누리당이 국감 보이콧을 선언하고 이날 국감 일정에 참여하지 않은 것에 대해 “반쪽짜리 국감으로 시작하게 됐다.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국회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우 원내대표는 “어떤 이유로도 국정감사를 보이콧 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새누리당은 오늘이라도 입장을 바꿔서 국정감사에 참여해 제대로 된 의회의 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우 원내대표는 정세균 의장이 해임 건의안 표결에 대해 법적 절차를 지키지 않았다는 새누리당의 주장에 대해서 “해임 건의안 통과를 막기 위해서 보여줬던 지연전술 때문에 차수를 변경하게 된 것인데 본인들이 의사일정을 지연시켜놓고 차수 변경의 법적 절차 하자를 문제 삼는 방식은 정당하지 않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의총에서 공개된 정 의장의 해임 건의안 표결 당시 발언이 담긴 음성파일 논란에 대해서도 “의장의 사적인 말씀을 가지고 이러저러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제가 볼 때는 중립성을 위반한 발언이 아니라 극한적인 대치를 막기 위해서 중재자로서 노력했던 의장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임 건의안을 강행하려고 했고 정진석 대표는 일방적인 철회를 주장하는 상황에서 미국 외유 중에 정 의장께서 극한적으로 여야가 대치하지 말고 서로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해결을 해보라고, 세월호나 어버이연합이나 혹은 여당은 야당이 원하는 것을 하나 양보하고, 야당은 해임 건의안 강행을 포기하라고 종용하신 바 있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는 국회의 최고 지도자로서 극한적인 대치를 막기 위한 중재를 하신 것”이라며 “그런 점에서 중립성 위반의 사안으로 형사고발에 대한 사유가 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중재자로서 노력을 했다는 증거로 해석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세월호(특조위 기간 연장)나 어버이연합(청문회) 둘 중에 하나를 내 놓으라는 건데 안 내놔. 그래서 그냥 맨 입으로, 그냥은 안 되는거지’라는 정 의장의 해임 건의안 표결 당시 발언이 담긴 음성파일이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공개된 것과 관련, “표결까지는 안 하려고 노력했는데 그게 잘 안된 상황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정 의장은 국회 대변인실로 보도자료를 내고 “본회의 투표 도중 의장석을 찾은 의원과의 이 대화 내용은 의장의 노력에도 불구, 여야간 협상과 타협이 이뤄지지 않고 해임건의안이 표결로 처리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된데 대해 안타까움을 표현한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