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25일 지난해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고 쓰러진 백남기 농민의 사망 소식에 “끝까지 경찰에 책임을 묻고, 故 백남기 농민의 원한을 풀어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와 검찰에 “명백한 죽음의 원인을 두고, ‘부검’ 운운하며 고인과 유족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더민주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오후 현안브리핑에서 “억울한 죽음이다. 정부는 끝내 사과하지 않았다”며 “하늘도 울고 땅도 울 일이다. 정부의 진지한 사과가 있었다면 백남기 농민도, 유족도, 국민도 이렇게 허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민주 박경미 대변인도 “고인을 죽음으로 내몬 경찰은 끝끝내 사과를 거부하고 있다. 살인적인 진압을 부정하고 있는 것”이라며 “더욱이 지금 병원 주변은 공권력과의 대치상황이다. 경찰이 부검 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동안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고인에 대한 부검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며 “결국 검찰의 부검은 경찰의 살인적 진압을 은폐하고 사망에 따른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경찰은 고인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이제 떠나시는 길마저 막으려는 것인가. 즉각 병력을 철수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백남기 농민 사건 청문회를 통해, 물대포 사용 명령체계가 엉망이었고, 당시 물대포살수 담당 경찰은 현장경험이 전무한 초보자였던 점, 물대포 담당 경찰이 화면을 보며 오락하듯 백남기 농민을 조준하여 살수했다는 점 등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백남기 농민이 경찰의 공권력의 남용으로 인해 희생된 것임이 드러난 것”이라며 “그럼에도 검찰은 오늘까지도 경찰의 과잉진압에 대한 수사에 대해 전혀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가, 백 농민이 위독해지자 그제야 부검운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과잉진압에 대한 수사는 방기하고 있다가 부검부터 하겠다면 그 진의를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권력의 입맛에 맞는 수사는 전광석화로 진행해 온 검찰이 국민의 생명을 앗아간 권력남용사건은 왜곡하려 한다면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스스로 드러내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현재 검찰이 고인의 시신 부검을 시도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고인의 사인을 다른 것에서 찾기 위한 것이 아닌지 강하게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창민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국민 여론은 물론 야당과 시민사회 등이 당시 사건의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강력하게 촉구해왔으나 박근혜 정부는 진실규명은 물론 최소한의 사과 조차 거부하고 있다”며 “서울대병원의 모든 문을 경찰 병력이 봉쇄하고 있다고 한다. 검찰은 부검 시도를 즉시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