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장요한 기자] 2011학년도부터 자립형 사립고(자사고)와 자율형 사립고(자율고)도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도입해 중학교 내신 등으로 1.5~3배수를 걸러낸 뒤 2단계로 이 점수에 면접을 더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외고와 국제고, 과학고에 이어 자사고 시범학교, 비평준화지역 자율고, 일부 자율고 등 14개 일반고도 2011학년도부터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사교육을 유발하는 텝스ㆍ토플 등 인증 시험 성적과 경시대회 수상 실적 등은 전형 요소에서 제외되고 국·영·수 위주의 지필 고사도 금지된다.

자기주도학습 전형은 사교육 없이 스스로 중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이수한 학생에게 유리하도록 내신과 면접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방식이다.

교과부는 내신 반영 과목, 반영 대상 학년, 내신과 면접 반영 비율 등은 지역ㆍ학교별 특수성에 따라 결정하되 자기주도학습 역량과 창의성, 학습 동기 등을 중점 평가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새롭게 자기주도학습 전형이 도입되는 대상학교는 서울 하나고, 강원 민족사관고, 경남 거창고, 울산 현대 청운고 등 전국적으로 총 14개 곳이다.

학교별 요강은 이달 말까지 각 시도 교육청이 입학 전형 기본계획을 발표하면 학교별 입학 전형에 들어가기 3개월 전까지 학교별로 확정·발표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