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김재수 농식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이는 사실상 해임건의안을 거부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서 향후 정국 급랭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24일 오후 청와대에서 전 부처 장·차관 워크샵을 주재한 자리에서 “나라가 위기에 놓여 있는 이러한 비상시국에 굳이 해임건의의 형식적 요건도 갖추지 않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킨 것은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전 부처 장·차관이 참석한 대통령 주재 워크샵은 박 대통령이 취임한 직후인 지난 2013년 3월 이후 3년 반 만에 처음 열렸다.

박 대통령은 또 “20대 국회에서 국민이 바라는 상생의 국회는 요원해 보인다”고 말했다. 야권이 여소야대 정국을 적극 활용해 해임건의안을 밀어붙였다는 점에서 야권과의 상생은 어렵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역시 해임건의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 확고하다. 청와대는 거대 야당의 힘의 정치를 방치할 경우 국정이 마비된다는 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야당이 제기한 저금리 특혜대출 의혹 등 각종 의혹이 해소됐다는 점 등을 들어 해임건의안에 반발하고 있다.

또 금융노조, 철도노조 등의 파업에 대해 박 대통령은 “국가경제도 어렵고 북한의 핵실험과 연이은 도발로 한반도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데 이런 행동들은 우리나라의 위기와 사회 혼란을 가중시킬 것”이라며 “각 장차관들은 이런 것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 국민의 협조를 구하고, 대화로 적극적인 설득에 나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국회 본회의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야당은 해임건의안 수요 거부는 민의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김재수 장관 해임건의안 가결은 박근혜 정부의 인사 참사에 대한 국민의 경고이며, 민의를 외면한 불통의 국정운영이 오늘의 결과를 초래했다”며 “전례 없는 해임건의안 수용 거부는 또 한 번의 국민 민의에 대한 거부임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청와대는 즉각 해임건의안을 수용하고 부실검증 실패와 국정우환의 장본인인 우병우 수석을 해임하는 등 국정의 일대 전환을 이번 계기로 만들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틀어막고 민심의 경고와 역사의 교훈을 무시한 정권이 어떠한 말로를 걸었는지 깊게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