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정스님 <법정스님의 내가 사랑한 책들>

“책에 읽히지 말고 책을 읽으라”

[뉴스천지=백은영 기자] “단박에 삭발을 결정하고 얻어 입은 승복까지도 그리 편할 수가 없었건만, 집을 떠나오기 전 나를 붙잡은 것이 책이었다. 그것들을 차마 다 버릴 수가 없어서 서너 권만 챙겨 가리라 마음먹고 이 책 저 책을 뽑았다가 다시 꽂아놓기를 꼬박 사흘 밤. 책은 내게 끊기 힘든 인연이었다.”

법정스님의 책을 많이 출간한 출판사 문학의숲은 출가 전부터 책사랑이 남달랐던 법정스님이 출가 당시를 회고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문학의숲은 최근 와병 중인 법정스님(78)이 평소 법회 등에서 언급한 책 중 50권을 골라 소개한 ‘법정스님의 내가 사랑한 책들’을 출간했다.

문학의숲 편집부는 “법정스님이 평소 법회나 잡지 기고문에서 언급한 책 가운데 50권을 추려내기 위해 2년여에 걸쳐 스님과 대화했다”며 “스님은 지난 겨울 병중에도 원고를 꼼꼼히 읽고 문장을 바로 잡아주셨다”고 설명했다.

50권 중에는 다양한 종교관련 책, 고전이 된 동서고금의 문학작품, 파괴와 착취를 향해 질주해가는 이 시대의 종말을 경고하는 환경서적 그리고 이미 절판된 책 등이 포함됐다.

한국책으로는 다산 정약용의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윤구병의 ‘가난하지만 행복하게’, 김태정의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꽃 백가지’ 등 옛날 책과 요즘 책, 창간호부터 줄곧 구독했다는 잡지 ‘녹색평론’ 등이 포함됐다.

외국책으로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의 ‘오래된 미래’,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그리스인 조르바’, 장 지오노의 ‘나무를 심은 사람’, 레이철 카슨의 ‘침묵의 봄’, 제러미 리프킨의 ‘음식의 종말’ 등 환경, 명상, 문학, 인권 관련 작품이 다양하게 포함됐다.

스님은 이번 책 출간을 위해 출판사와 나눈 대화 도중 “좋은 책은 세월이 결정한다. 베스트셀러에 속아서는 안 된다” “책에 읽히지 말고 책을 읽으라” “좋은 책을 읽으면 그 좋은 책의 내용이 나 자신의 삶으로 이어져야 한다” 등 많은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출판사 측은 스님의 서가에는 경전이나 주석서 못지않게 자주 펼쳐보았다는 ‘어린왕자’를 비롯해 ‘꽃씨와 태양’ ‘구멍가겟집 세 남매’ 등의 동화가 꽂혀 있고, 스님은 성경 가운데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자기 형제를 미워하는 사람은 거짓말쟁이입니다”라는 구절을 좋아한다고 소개했다.

문학의숲 엮음/ 1만 8500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