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시가 지역개발 및 복지시책 추진을 위한 시정 정책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2일부터 내달 12일까지 ‘2016 부산사회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부산사회조사는 1996년 제1회 조사를 한 이후 올해 21회째를 맞았다. 조사한 자료는 시민 생활 및 시민의식의 실태와 수준을 파악하고 전반적인 복지 정도를 측정하는 등 시민생활수준 향상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활용된다.

이번 조사는 부산지역의 표본가구 1만 7784곳에 사는 만15세 이상의 가구원 4만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조사항목은 통계처리를 위한 기본항목 17개를 비롯해 보건·교육·안전·가족·환경·도시지표 분야의 공통항목 53개, 구·군별 특성을 반영한 3~8개의 특성항목을 포함해 73~78개 항목을 조사한다.

조사방법은 조사원이 대상 가구를 직접 방문해 면접방식으로 이뤄지고 면접방식 조사가 곤란한 가정은 조사표를 배부한 후 대상 가구에서 직접 작성해 회수할 계획이다.

올해는 조사의 기획, 조사 진행, 자료처리 및 분석 등 전 과정을 나라통계(범정부통계시스템)를 활용함으로써 정보 보안 및 신뢰성을 더욱 강화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통계작성을 위해 수집된 개인의 비밀에 속하는 자료는 통계법 제33조(비밀의 보호)의 규정에 따라 통계작성 목적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도록 엄격히 보호되고 있다”며 “조사대상 시민들은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