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안전비상대책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추미애 대표.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1일 정권과 연관된 권력형 비리로 의혹이 집중되고 있는 미르재단·K스포츠재단에 대해 “청와대는 어제 모든 언론이 보도하니 허튼소리다, 정치공세라고 이야기하지만 딱 부러지게 해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진행된 안전비상대책 최고위원회에서 우 원내대표는 “당사자들이 피해 다닐 것이 아니라 분명하게 해명하고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국회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이 문제를 다룰 수밖에 없다. 남은 대정부질의, 국정감사 기간 중에도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따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권력 실세, 비선 실세에 관한 문제로 시작해서 대기업들의 거액의 자금 출연, 불투명한 자금 운용 등 종합적으로 볼 때 권력형 비리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박근혜 정권의 안전을 뒤흔들 사안”이라고 전했다.

이어 “대통령과 특수 관계인 최모씨, 이 특수 관계의 성격도 대단히 이례적인 관계로 보인다”며 “또 최모씨와 특수 관계인 사람들에 의해 설립된 재단, 재단의 허가에서의 문화부의 태도. 어떻게 하루 만에 재단 설립을 해줄 수가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또 “공익재단이라는 것은 설립 목적과 추진 주체에 대해서 정밀하게 점검을 해야 할 의무가 부처에 있는데, 어떻게 하루 만에 사업 목적과 사업 주체들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인가”라며 “이것은 미리 해주기로 권력 실세들 사이에서 합의가 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어진 대기업들의 묻지 마 출연, 800억이 넘는 돈이 다 자발적인 모금이라고 하는데 과연 가능한 것인가. 이렇게 허가받은 재단이 10개월간 별다른 사업 없이 돈만 쌓아놓고 세월을 보냈다”며 “10개월 정도 사업이 없으면 문화부 관리감독관청이 실사를 해서 징계를 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권력 실세들에게 내는 수백억의 돈이 과연 자발적 모금일지, 전경련이 지난 어버이연합 모금에 이어서 또 이런 식의 모금에 참여했다는 것에 대해서 상당한 문제의식이 든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덧붙여 “전경련이 청와대의 지시나 혹은 권력 실세들의 협조요청을 받으면 돈을 모금하는 모금기구로 전락한 것이 아닌지 이 문제를 다뤄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