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민주 윤호중 정책위의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권은 20일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설립과 기부금 조성 과정에서 정권의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 공세를 벌였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민주 의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기된 의혹에 대해 “권력형 비리가 아니면 무엇인가”라고 한목소리로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일개 민간재단 설립·운영 및 출연금 모집에 대통령의 비선 실세, 청와대 수석, 문화체육관광부가 동원됐다고 한다”며 “급기야 박근혜 대통령 비선 실세라는 최순실씨가 K스포츠재단 이사장에 단골 스포츠마사지센터 원장을 앉히는 등 재단의 설립과 운영에 개입한 정황까지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국정감사에서 두 재단 사태의 배후와 실체를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며 “증인협상 과정에서 미르와 K스포츠재단 관련 증인들을 핵심들로만 최소화했음에도 이마저도 채택을 거부하고 있는 새누리당의 전향적 자세 변화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더민주 의원들은 ▲설립 과정에서 문광부 특혜 ▲허위 회의록 작성 ▲대기업으로부터 800억원 단시간 모금 ▲박근혜 대통령 비선실세인 최순실씨 재단 설립 운영 개입 정황 등에 문제를 제기하며, 국정감사에서 관련 인사들의 증인 출석을 요구했다.

앞서 이날 오전 더민주 원내대책회의에서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두 개의 재단은 닮은 꼴”이라며 “신청 하루 만에 허가가 났고 신청 서류를 보면 장소와 날짜만 다를 뿐 모든 기록이 같다. 유령총회가 아닌가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그런가하면 설립 몇 개월 만에 약 800억원에 이르는 기부금이 조성됐다”며 “특혜 의혹을 불러일으킬 정도의 설립 허가와 기부금 모금 뒤에는 청와대의 모 수석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정책위의장은 “지난 5공화국 시절 전두환 정권의 일해재단이 어떻게 국민의 의혹을 받고 국민에게서 질타를 받았는지 잘 알 것”이라며 “더민주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문제에 대한 의혹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교문위 국민의당 간사를 맡고 있는 송기석 의원도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통상 적어도 일주일 내지 한 달이 걸리는 설립에 대한 인허가 절차가 하루 만에 났다”면서 “더 놀라운 사실은 인허가 당일 현판식까지 이뤄졌다. 그 내용을 미리 알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송 의원은 “이 두 재단의 설립과정이나 배경, 인적구성, 운영에 이르기까지 의혹투성이며 정관 내용도 조항, 문구 등 대부분이 똑같다. 또 창립총회 회의록은 회의장소, 안건, 분량까지 같다”면서 “하지만 총회 회의록에 기재된 장소에서 총회가 개최된 적이 없다고 하고, 참여했다고 된 사람들은 참여한 적이 없다고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돈줄 역시 의문투성이다. 재벌들이 전경련을 통해서 각출한 것으로 돼있지만 미르재단 486억, K스포츠 재단 288억의 돈이 청와대가 뒤에서 움직이지 않고서는 어떻게 이게 자의에 의해서 모아졌다고 국민들이 생각 하겠는가”라면서 “이정도면 과거 5공 정권의 일해재단이 떠오르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오전 의총에서 “K스포츠·미르 재단 의혹이 사실일 경우 이는 대통령이 권력을 사유화하고 개인적 이익을 위해 공적인 권력을 행사한 직권 남용”이라며 “헌법과 법률을 위배한 것으로 대통령의 탄핵소추 사유에 해당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 원내대표는 이어 “이 사건은 기업의 강제모금으로 대통령 퇴임 후를 위해 준비되었던 ‘일해재단’ 재현이라 아니할 수 없다”며 박 대통령의 대국민 해명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전혀 언급할 가치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날 오전 정연국 대변인은 두 재단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한 언론 기사와 관련해 “일방적인 추측성 기사”라고 일축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