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장관(왼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상이 26일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열린 아세안 외교장관회의에서 나란히 서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18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만나 북한 핵실험과 관련 강력한 대북 제재 조치들을 모색하고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하기로 했다.

19일 NHK와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윤 장관과 기시다 외무상은 약 45분에 걸친 회담에서 안보 협력과 대북 압박 조치, 위안부 합의 이행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기시마 외무상은 지난해 12월 28일 한일 정부가 맺은 위안부 합의와 관련 “북한 문제에 연계해 대응해나가는 것 이상으로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며 “한일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외교부는 회담 결과 보도자료에서 위안부 문제에 관련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두 장관은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한일 양국 정상과 외교장관이 전화통화를 통해 신속하게 공조한 점을 평가했다.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 “이러한 환경에서는 (양국의) 안보협력 강화가 필요불가결하다”고 했으며 윤 장관도 “전적으로 동감한다”고 답했다.

이같이 일본 측에서 한일간 안보 협력을 강조하면서 군사정보보호협정의 체결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