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대 국회 출범 이후 처음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 회담이 11일 성사됐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20대 국회 출범 이후 처음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 회담이 11일 성사됐다.

이번 회담은 12일 오후 2시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만나는 자리로 북한의 5차 핵실험 등 안보 위기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에게 제안해 전격 성사됐다.

또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5월 13일 청와대에서 여야 원내지도부와 만나 의견을 모았던 ‘분기별 3당 대표 회동 정례화’에 대한 약속 이행의 측면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여야3당 대표와의 회담에서 박 대통령은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해 여야의 초당적인 대응과 단합을 요청하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와 관련한 야당 측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정연국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은 한반도 주변 4개 나라 정상들과 가진 연쇄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북한의 5차 핵실험과 관련해 초당적인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내일 회동에서 새누리당은 ‘민생·안보’를 최우선 의제로 삼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방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제가 무엇이 될지 아직은 확답할 수 없으나 주로 안보에 관한 의제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의 핵도발 앞에 여야의 초당적인 대응과 우리의 단합된 자세가 절박한 상황”이라면서 “야당도 북핵 불용과 규탄에 행보를 같이 하고 있는 만큼 도발에 대비한 사드 배치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염 대변인은 또 “민생 안정을 위한 여야의 초당적 협력도 필수”라면서 “여야가 국민과 국가를 위한 자세로 접근하면 원만한 해결책이 나올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더민주는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통해 청와대의 여야대표 회담 제안에 대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회동은 추 대표가 지난 6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비상민생경제 영수회담을 제안한 바가 있고 이에 따라 물밑에서 즉각적인 개최를 촉구해온 것에 따른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윤관석 수석 대변인은 “내일 회동에 참여해서 현안문제, 특히 더민주가 강조해왔던 비상민생경제 문제에 대해서 대통령께 많은 의견을 전달하고 더민주의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국민의당 박 비대위원장은 7일 대표연설에서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청와대 정례회동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날 박 비대위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일부에서 의제 등 형식을 말하지만 저는 대통령께서 하실 말씀하시고 저희는 듣고 또 저희도 드릴 말씀 다 드리고 대통령님 견해를 들으면 된다”며 “소통에 형식과 의제에 토를 다는 것 보다 대통령님과 자주 소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의견을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