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9일 밤 조기 귀국해 청와대에서 열린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주말인 10일에도 ‘준 국가비상체제’를 유지하면서 북한의 5차 핵실험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G20과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했다가 지난 9일 조기 귀국한 박 대통령은 이날 별도의 일정없이 참모진과 외교·안보라인으로부터 핵실험 관련 상황과 분석 내용을 수시로 보고받으며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 5차 핵실험을 규탄하고 추가 제재를 가하는 내용의 결의안 마련에 착수하는 등의 국제사회 동향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 대통령은 전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잇따라 통화해 북핵 대응책을 논의한 바 있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잡히지 않았지만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다른 주변국 정상과도 접촉해 대북 압박 수위를 높일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청와대는 “국가비상체제와 같이 NSC(국가안전보장회의)는 상시 비상체제를 유지하라”는 박 대통령의 전날 지시에 따라 주말에도 비상근무체제를 편성해 북한 동향 등을 주시하고 있다.

수석급 이상 고위직은 전원 출근해 비상근무를 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NSC 상임위도 수시로 열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