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백하나 기자] 우리나라 청소년 10명 중 1명 이상은 자신이 뚱뚱하다고 생각하며, 영양 상태도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비만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청소년들은 식사 후 죄책감을 느끼거나 구토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음식에 집착하거나 폭식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성장기 청소년들의 적절한 생활 지도가 요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은 지난 2월부터 12월까지 전국 16개 시·도 중·고교생 7000명을 대상으로 식습관을 조사했다. 그 결과 식사 장애 우려가 있는 학생은 남자 368명(10.5%), 여자 518명(14.8%)으로 집계됐다고 당국은 밝혔다.

또한 식사 장애가 우려되는 학생은 저체중 학생은 16.6%였는데, 이는 비만 체중 학생 15.5%, 정상 체중 학생 11.9%보다 높았다.

식사 장애 우려가 있는 학생 대부분은 스스로 비만이라고 생각하며 남학생(63.65)보다 여학생(88.6%)이 뚱뚱하다고 생각해 체중 감량을 시도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사 장애 위험에 있는 학생들은 주로 고열량·저영양 패스트푸드 식품을 주로 섭취하거나 가족과 식사하는 시간이 적었고, 아침을 거르는 등 식습관이 불안정했다.

이들은 또 단식, 식사량 줄임, 식후 구토, 원푸드 다이어트 등 성장을 방해하는 무리한 체중 감량법을 시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식약청은 “비만을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균형 있는 영양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이라며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식사장애 환자를 위한 교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청과 연계해 영양관리사업을 시범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