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승창 희망과대안 상임위원이 ‘6월 지방선거와 기독인의 참여’라는 주제로 발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NCCK ‘기독교인, 지방선거 참여와 사회적 책임’ 화두 던져

[뉴스천지=박준성 기자]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당마다 예비 후보를 추천받는 등 정치권의 변화가 발 빠르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 성향의 시민사회단체와 종교단체들이 정치적인 행보를 함께하고 있다. 이에 기독교계 진보 성향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지방선거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올바른 정치 참여를 통한 사회적 책임을 논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4일 NCCK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정상복 목사)가 기독교회관 소회의실에서 ‘6·2 지방선거와 기독교인의 참여’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하승창 희망과대안 상임위원은 “현 시대는 정치화된 사회문제들로 시민사회가 수많은 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종교의 정치적 성향은) 종교가 정치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들에 대해 종교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차원에서의 개입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비롯됐다”고 밝혔다.

그는 불교가 생명에 대한 자신의 가치를 확장해 ‘4대강’ 문제에 종교적 시각으로 개입하고, 용산참사를 계기로 천주교가 ‘도시의 재개발’ 문제가 갖는 비인간성에 도전하고 있는 것을 실례로 들었다.

하 위원은 “시민사회는 변화의 시기를 맞아 새로운 정치적·사회적 기획을 필요로 하고 있다. 기존의 진보진영이 표현하는 개념과 언어들로는 현실을 해석하고 변화를 담기에는 진부해진 상태”라며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개혁을 통해 거듭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민사회의 성장에 종교계가 끼친 영향이 작지 않다고 전제하면서 “정국 현안의 화두가 되고 있는 세종시 수정안, 4대강 문제 등은 시민사회가 공통적으로 추구해야 할 가치지향에 관한 문제들이면서도 이미 정치적인 문제들이기도 하다”면서 “(모든 사회문제가) 정치적이지 않은 문제가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종교계의 사회적 책임에 따른 행보와 관련해 종교적 성찰과 바른 가치관을 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김영철(새민족교회) 목사가 논찬자로 나서 목회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지방선거에 대해 “초대형교회들이 한국교회의 대표성을 띠는 것은 문제가 있다. 또한 너무나 큰 정치를 하고 있다”며 “과대한 대표성과 왜곡된 대표성에 의해 수많은 교인들이 정치 혐오증이나 무관심에 빠져서 이로 인한 과대한 기대와 성급한 좌절을 보게 된다”면서 몇몇 대형교회의 편향된 정치행보를 비판했다.

김 목사는 “교인들은 지방선거에 관심이 적고 참여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작지만 건강한 교회들과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야 한다”며 “또한 현재 기독교인들이 당면한 문제들의 본질적인 자기 성찰을 통해서 반성과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큰 정치보다는) 각 지역차원의 풀뿌리생활정치운동이 전개되고 구체적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해나가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토론을 통해 “종교인들의 정치적 행보가 한쪽으로 치우쳐 있다. 이번 선거가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며 “교인들에게 올바른 정치문화를 알려 기독교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기독사랑실천당은 지난 18대 총선에 뛰어 들었으나 국민들로부터 2.59%의 득표율을 얻는 데 그쳤다. 1000만 명에 달하는 기독교인들이 왜 기독당에 표를 주지 않았나 하는 철저한 자기반성이 필요하다는 한국교회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사회 각계각층의 지도급 위치에 있는 기독인들이 최근 ‘희망정치시민연합’을 출범해 지방선거를 치르겠다고 선포한 바 있다.

보수입장을 대변하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진보입장을 대변하는 NCCK가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독교인들이 중심이 된 시민사회단체들과 어떤 관계를 형성할지, 향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