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4일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이하 아태평화위)는 “남한 당국이 금강산과 개성 관광을 가로막고 있다”면서 “이런 조치가 계속되면 관광사업과 관련한 합의와 계약을 모두 파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태평화위 대변인은 담화를 통해 “남조선 당국이 생트집을 부리며 관광길을 계속 가로막는 경우, 우리는 부득불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라며 “그 특단의 조치에는 남측에 특혜로 주었던 관광사업과 관련한 모든 합의와 계약의 파기, 관광지역 내 남측 부동산 동결 등의 문제들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대변인은 “국내외에서 금강산과 개성 지구 관광요청이 증대되고 있는 조건에서 세계적인 관광 명승지들을 방치해 둘 수 없다”며 “이미 천명한 대로 3월부터 개성지구 관광, 4월부터는 금강산 관광의 문을 열어놓을 것이며 관광을 위해 우리 측 지역에 들어오는 남녘 동포들의 편의와 신변안전은 완벽히 보장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제 남조선 동포들의 금강산·개성 지구 관광길이 열리는가 여부는 남측 당국에 달려 있다”며 “관광이 재개되지 못해 초래될 수 있는 모든 후과(결과)와 책임은 전적으로 남측 당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남한 정부가 요구하는 ‘3대 조건’에 대해 이 대변인은 “우리는 지난해 남조선 현대그룹 회장의 평양 방문 기회에 신변안전과 재발방지 문제에 대해 최고 수준에서 담보해줬고 이번 (실무회담) 당국선에서도 거듭 확답을 줬다”며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건도) 남측 관광객이 규정을 어기고 우리 군사통제구역 안에 불법 침입했다가 일어난 불상사이며 이미 여러 차례 구체적으로 해명했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