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김지윤 기자] 올해 하반기에 지역공동체 일자리 3만 개가 조성된다.

정부는 4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제3차 국가고용전략회의’를 열어 오는 5월까지 지방자치단체가 경상경비와 축제성경비를 절감하고 추가경정예산 3천억 원을 편성해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자체가 일자리 총력체제로 바꿀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과 지역 간 경쟁을 장려하는 정책들이 논의됐다. 우선 지자체들은 일자리 추경으로 ▲자전거 수리 사업 ▲도시 숲 조성 ▲생활형 자전거길 조성 등 지역별 특색에 맞게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7월부터 시작되며, 청장년층을 우선 선발하고 6월 말에 종료되는 희망근로사업 참가자들을 흡수해 지역 고용 시장의 충격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노동부 고용지원센터가 설치되지 않은 149개 시군구에 대해 올해 안으로 일자리 센터를 설치키로 했다. 취업 희망자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등 취업상담과 알선기능을 강화한다는 정부의 뜻이다.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서는 기업 은퇴자와 직업상담사를 배치하고, 국가직업정보망(워크넷)을 연결해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지원과 취업상담을 해주는 등 주민자치센터를 취업지원의 최일선 창구로 활용할 예정이다.

정부는 적극적인 일자리 알선을 위해 지역별 취업 박람회를 개최하고 지자체별로 ‘찾아가는 구인업체 전담발굴반’도 운영한다.

대구시가 추진해온 고용 우수기업 지방세 감면(50%) 제도를 6월까지 다른 지역으로 확대 시행한다. 고용 우수기업 인증제를 도입해 자금지원, 물품 우선구매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한편 이에 필요한 조례 제·개정을 상반기 안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국 246개 지자체 단체장과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노동부 등 관계부처 장관, 교수 등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