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여야가 30일 추가경정 예산안의 국회 본회의 처리와 관련해 막판 극심한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민생만큼은 양보할 수 없다”며 정부여당의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이날 오전 국회서 열린 더민주 긴급 의총에서 우 원내대표는 “추경안에 묶여 한 발짝도 국회가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며 “예결위 간사단끼리 오늘 새벽까지 밤샘 협상을 했지만 최종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우 원내대표는 “구조조정 때문에 시작된 추경이지만 내용을 보면 보잘 것 없는 부실 추경 예산안”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에 발목 잡는 모습을 보이지 않기 위해 협조하려했으나 민생만큼은 양보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가 오늘 하루 종일 국회에서 대기하면서 끊임없이 협상에 성실하게 응하겠지만 지금 이 자리를 빌어서 정부여당의 획기적인 입장 변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일선 초등학교에는 암을 유발하는 성분이 포함된 우레탄 트랙이 깔려 있어 펜스를 치고 아이들이 운동장을 못 쓰고 있다. 빨리 걷어내고 자연친화적인 마사토 트랙이라도 깔아야 하지 않겠나”라며 “아이들과 학부모들을 위해 그런 예산을 확보하자는데, 부실한 대기업은 수조원씩 지원하면서 고작 몇 천억의 민생 추경 예산은 넣지 못하겠다는 태도로 어떻게 국정을 운영하려고 하나”라고 비판했다.

더민주는 이날 긴급의총에서 추경과 관련한 예결위의 협상 과정을 공유하고, 교육지원예산 등 민생, 일자리 예산확보는 양보해선 안 된다는데 의원들의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또 예결위는 이번 추경이 민생추경이라는 본래 취지에 맞도록 협상을 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야는 모두 이날 안으로 추경안이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몇몇 추경 내용 합의를 두고 씨름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야당이 추경안 심사 과정에서 교육 부문 및 개성공단 피해 지원과 관련한 예비비 증액 등 추경안 원안에서 벗어난 요구를 하고 있다며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또 추경안을 원안대로 오늘 중 처리를 하지 않는다면, 백남기 농민 청문회,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 약속도 동시에 파기되는 것이라고 맞서고 있다.

이에 더민주는 애초 추경안 원안대로 통과시키겠다는 합의를 한 적은 없다며 ‘민생추경’을 강조하고 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인 더민주 김태년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가 추경을 안 통과 시키겠다고 한 게 아니지 않느냐. 원안통과를 누가 합의했는가”라며 “국민 세금을 쓰는 예산안을 정부안대로 통과시키려는 것은 국회 거수기 시키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