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국대 총학생회와 일반대학원 총학생회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동국대 총장 사태와 평생교육 없는 교육부의 평단사업 해결’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평생교육 단과대 사업(평단사업)’을 반대하는 동국대학교 총학생회의 본관 농성이 17일째 이어진 가운데 동대 학생들이 국회에 교육부와 동국대의 국정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동국대 총학생회와 일반대학원 총학생회는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동국대 총장 사태와 평생교육 없는 교육부의 평단사업 해결’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조계종 총장선거 개입을 비롯한 총장 박사학위 표절 의혹, 45일간의 고공농성, 50일간의 단식, 전 부총학생회장 무기정학 등 동국대 문제를 거론하며 “교육부가 대학의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결과 동국대 갈등은 해결되지 않고 점점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부 직무유기에 대한 책임을 물어 국회차원의 감사를 진행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총학생회는 동국대 평단사업 추진에 대해 “아직 교수선발도 돼 있지 않으며 세부 커리큘럼조차 전무한 상태”라며 “사업선정 2달 만에 신설된 단과대 및 학과에서 어떤 학생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있겠는가. 이런 사실들이 평단사업이 ‘졸속사업’이라고 조롱을 받는 주요 이유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학교 당국이 학생들과 제대로 된 소통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평단사업 구상 과정에서부터 학생들의 목소리는 철저히 배제됐다”고 주장하며 “대학은 학생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졸속으로 평단사업을 추진했고, 이를 관리·감독할 의무가 있는 교육부는 오히려 평단사업에 지원하라며 독촉하는 압력을 행사했다”고 비판했다.

총학생회는 “교육부와 동국대 당국에 대한 국정감사를 반드시 실시해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을 바로 세워야 한다”며 국회에 국정감사를 거듭 촉구했다.

▲ 안드레 동국대 총학생회장이 국회의사당 앞에서 대학 당국이 추진하는 평단사업을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