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쏘울EV 자율주차 성공 영상
유튜브 약 20만명 시청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 25일 영상사이트 유튜브(YouTube)를 통해서 공개한 ‘기아차 쏘울EV 완전자율주차’ 영상이 하루 만에 조회수 20만건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영화 아이언맨에서 주인공 토니 스타크(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자동주차를 선보인 장면이 실제로 구현된 것이다.

현대차 의왕 연구소에서 촬영된 이 영상은 쏘울EV에 탑승한 운전자가 차량에서 내린 뒤 명령을 내리는 모습이 등장한다. 이후 차량이 지하 주차장의 공간을 찾아 알아서 주차와 출차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현대차 측은 “해당 기술은 완전자율주차(AVP)라는 처음 공개되는 자율주차 기술로 운전자 없이 스스로 이동해 지상·지하 주차공간을 탐색하고, 실내·복합 공간에서 주차는 물론 출차까지 스스로 진행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교통이 혼잡한 지역에서는 주변의 주차장까지 주차대상 공간을 확장해 주차를 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쏘울 EV 자율주행 자동차는 현대차그룹이 독자 기술로 개발한 고속도로 자율주행(HAD), 도심 자율주행(UAD), 혼잡구간 주행지원(TJA), 비상 시 갓길 자율정차(ESS), 선행차량 추종 자율주행(PVF), 자율주차와 출차 등의 지능형 고안전 자율주행 기술들이 적용됐다.

쏘울 EV 자율주행 자동차는 지난해 12월 자율주행 관련 기준이 엄격한 미국 네바다(Nevada) 주로부터 고속도로 자율주행 면허를 취득하고 이어 올 1월 초 글로벌 기자단을 대상으로 진행된 시승회에서 완전 자율주행 시연에도 성공하는 등 기술 완성도를 점점 높여가고 있다고 현대차 측은 전했다.

 
▲ 현대차그룹이 기아차 쏘울EV의 자율주행 기술을 유튜브 영상을 통해 소개하며 화제가 됐다. (제공: 현대차그룹)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