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출처: 연합뉴스)

野 “朴 대통령 ‘우병우 지키기’ 꼼수 포기해야”
정진석 “민정수석 신분으로 검찰 조사 못 받아”

[천지일보=이민환 인턴기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임박한 가운데 야당은 물론 여당 일각에서도 우 수석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야당은 청와대에 대해 우 수석에 대한 해임을 거듭 촉구하면서 검찰에 대해선 철저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 내용 유출 의혹을 문제 삼는 것은 ‘꼼수’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21일 우 수석에 대한 야권의 해임 요구를 일축하고 있는 청와대를 향해 “법치주의를 희롱하고 사회정의를 문란케 하는 초법적인 태도를 버려야 한다”며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르고 스스로 물러날 용기도 없는 ‘우병우 지키기’는 포기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강선우 부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감찰 내용의 유출 경로를 밝혀야 한다며 검찰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며 “박 대통령은 이석수를 베어내어 우병우를 구하려는 ‘꼼수’로 흔들리는 정권 국면을 돌파할 수 있으리라는 착각을 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검찰을 포함한 사정당국을 총괄하는 현직 민정수석이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됐는데도, 아직 사퇴하지 않고 버티고 있는 현재 상황이 국기 문란”이라며 “검찰이 철저히 정치적 중립을 지키며 수사를 해왔다면 이번 사건이라고 곤혹스러워할 일 없이 합당한 구형을 내리면 그만”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에선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우 수석 수사 의뢰를 둘러싸고 ‘투톱’이 온도차를 드러내고 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우 수석의 사퇴를 공식 촉구하고 나섰지만, 이정현 대표는 여전히 침묵을 지키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우 수석에 대한 수사 의뢰서가 접수된 지난 19일 ‘우병우 사퇴’ 건의를 청와대에 직접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민정수석의 신분으로 어떻게 검찰 조사를 받느냐”며 “지극히 상식적인 것으로 새누리당 대다수 의원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도 YTN 라디오에서 “이제 본인의 거취에 대해 숙고해봐야 한다”며 “대통령의 참모로서 대통령께 정치적 부담을 드리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정현 대표는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그것(우 수석의 사퇴 문제)과 관련해선 할 말이 없다”고 침묵을 유지했다. 이는 사실상 청와대의 입장에 동조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청와대는 우 수석의 사퇴 촉구와 관련해 “집권 후반기 대통령과 정권을 흔들어 식물 정부를 만들겠다는 데 있다”며 “힘 있고 재산이 많은 사람은 무조건 검은 구석이 있거나 위법·탈법을 했을 것이라는 정서에 터 잡아 청와대를 공격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