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 대표 후보가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전준위 추진 개정안은 절차·내용서 큰 문제”

[천지일보=이민환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 대표 후보가 15일 “전당대회 준비위(전준위)가 준비한 강령 전문의 ‘노동자’ 문구 삭제는 6.15, 10.4 정신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추 후보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민주는 60년 전통의 역사를 가지고 6.15 남북정상회담, 10.4 남북공동선언의 정신을 계승한 유일한 정당”이라면서 “전준위가 추진한 강령 정책 개정은 절차와 내용에서 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더민주 전준위 강령정책분과는 지난 12일 강령 전문의 ‘노동자와 시민의 권리 향상을 위한 노력을 존중한다’는 문장을 ‘시민의 권리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로 바꾸는 내용을 포함한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후 논란이 커지자 우상호 원내대표는 일부 매체와의 통화에서 “굳이 노동자라는 단어를 뺄 이유가 있느냐”라며 재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추 후보는 “당 지도부가 늦게 나마 재고의 뜻을 밝힌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개정안에) ‘통일을 위한 남북 간 공동체 기반을 점진적으로 강화한다는 것’과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설치’를 삭제한 것은 당의 기본정신인 햇볕정책과 10.4 남북정상선언의 기조와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 강령·정책 개정에는 당 전체의 의견을 모으는 민주적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오늘 8.15 광복절을 맞아 자주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애국선열의 정신을 떠올리며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전날 김상곤 당 대표 후보도 논평을 내고 “강령의 첫 문장을 바꾸는 것은 당의 정체성을 바꾸겠다는 의미”라며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지 않으면 민주주의는 성립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종걸 당 대표 후보도 김기준 대변인의 보도자료를 통해 “강령 개정안 초안에서 노동자라는 표현을 삭제한 것은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