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71주년 8.15광복절 기념식 경축사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제71주년 광복절인 15일 한일 관계에 대해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새롭게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8.15광복절 기념식 경축사에서 “우리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번영의 주역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주변국들과의 관계를 능동적이고 호혜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막연한 기대가 아니라 냉철한 현실 인식에 바탕을 둔 선제적이고도 창의적인 사고”라며 “이것이야말로 오늘날 우리에게 요구되는 시대정신이며, 71주년을 맞는 광복의 정신을 되살리는 길이라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북한에 대해선 “핵무기를 비롯한 대량살상무기 개발과 대남 도발 위협을 즉각 중단하라”면서 “우리 국민을 위협하고, 대한민국을 위협하기 위한 어떤 시도도 결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며 “하면 할수록 국제적 고립은 심화되고, 경제난만 가중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이 올해 집중적으로 강행하고 있는 핵실험과 노동, 무수단,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등 각종 미사일 발사 도발이 결과적으로 북한의 정략적 목표 성공으로 이어질 수 없고, 오히려 국제사회로부터의 압박과 고립만 더 강화시켜 북한 주민의 고통만 더 커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박 대통령은 “북한 당국은 더 이상 주민들의 기본적 인권과 최소한의 인간적 삶을 영위할 권리를 외면하지 않아야 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북한 당국의 잘못된 선택으로 고통 속에 있는 북한 주민들의 참상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 미사일 도발에 따른 안보 위기 상황을 상시키시면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북한의 무모한 도발로부터 우리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선택한 자위권적 조치”라고 주장했다. 국내 정치권 일각에서 계속되고 있는 사드 배치 반대론을 겨냥한 발언이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이 달려있는 이런 문제는 결코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만약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방법이 있다면,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동북아 정세와 관련해선 ‘전략적 사고와 국가적 역량 결집’을 주문했다. 그는 “우리의 운명이 강대국들의 역학관계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는 피해의식과 비관적 사고를 떨쳐내야 한다”며 “우리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번영의 주역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주변국들과의 관계를 능동적이고 호혜적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사드 배치 등을 둘러싸고 중국·러시아와의 외교적 마찰과 경제적 보복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국론이 분열되고 있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또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발전상과 경제적 성과를 거론하면서 “글로벌 경제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금 우리 경제는 기업구조조정이라는 또 하나의 커다란 과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 체질 개선과 경제 재도약에 성공하기 위한 조건으로 신산업 창출, 노동개혁과 교육개혁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특히 노동개혁에 대해선 “우리의 미래세대를 위해서는 물론이고 경제의 고용절벽을 막기 위해 한시도 미룰 수 없는 국가 생존의 과제”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