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2일 본회의를 통해서 국회가 경상남도 마산과 창원, 진해를 창원시로 통합하는 ‘경남 창원시 설치 및 지원 특례법안’을 통과시킴에 따라 향후 ‘통합 창원시’ 출범 준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경상남도 통합시 출범준비단과 창원·마산·진해시 통합시 실무지원단 등에 따르면 통합 창원시 지원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앞으로 각종 행정 절차 및 실무준비가 본격화된다.

우선 통합준비위는 3일 오후에 열리는 제9차 회의에서 통합시 출범과 관련해 구청을 운영할 것인지, 운영한다면 몇 개의 구청을 어디에 설치할 것인지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3개 시 실무지원단은 통합시 임시청사와 구청사, 의회청사의 설치를 위해 기존 청사를 리모델링하거나 시설을 보완하거나 아예 다른 공공건물 등을 임대하는 방안 등을 놓고 검토작업을 벌인다.

5월 말까지 청사문제를 마무리 짓고 6월 말까지는 통합시 출범에 필요한 부서별 배치계획을 수립해 실제 배치작업을 끝낼 계획이다.

시설문제와 함께 각종 소프트웨어 통합작업도 동시에 진행된다.

도 출범준비단과 3개 시 실무지원단은 ‘마창진’의 지역화합과 갈등해소를 위한 통합시 비전을 수립하는 용역을 이달 초 발주한다.

또 3개 시 실무지원단회의를 열어 청사 확보와 재배치, 통합예산 편성, 정보시스템 통합, 안내표지판 정비, 개청식 및 경축행사 준비문제도 논의한다.

3개 시의 조례와 규칙, 훈령·예규 등 1300여 건의 유사한 자치법규를 정비하거나 통합시에 걸맞은 신규 법규를 발굴해 통합안을 작성하는 작업도 추진한다.

특히 이번 ‘통합 창원시 지원법’에서 빠진 구체적인 특례내용에 대해서도 실무진들이 검토작업을 거쳐 통합시 발전에 획기적인 도움이 될 만한 사업 또는 인센티브를 모아 정부에 건의, 4월 국회에서 통과하도록 할 방침이다.

경상남도 통합시 출범준비단의 한 관계자는 “통합시 출범준비는 사실상 지금부터 본격 시작되는 셈”이라며 “3개 시 주민들이 갈등은 해소하고 서로 화합할 수 있는 비전을 마련해 통합 창원시가 기초자치단체의 성공적 통합모델로 연착륙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