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0일 청양군 비봉면 강정리에서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주민과의 소통 강화 위한 ‘도정 현장 속으로’ 세 번째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0일 강정리 사태에 대해 주민입장에서 해법을 찾기 위해 직접 대화에 나섰다.

안희정 지사는 청양군 비봉면 강정리에서 민선6기 후반기 주민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2016 도정 현장 속으로’ 세 번째 일정을 소화했다.

안 지사는 이날 석면 피해를 호소하며 수년째 폐기물 매립장 허가 취소를 요청하고 있는 주민과 폐기물 매립장 관계자들을 만나 양측의 의견을 듣고 해법을 모색했다.

특히 안 지사는 강정리로 향하는 버스 안에서 신동헌 도 환경녹지국장, 관련 과장과의 회의를 통해 강정리 사태 현황과 주요 쟁점을 짚어보고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환경문제에 있어서 공무원이 주민 입장에서 보다 적극성을 갖고 임해야 한다. 그것이 도지사로서 지난 6년간 일관되게 강조해 온 일”이라고 말했다.

▲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0일 청양군 비봉면 강정리에서 주민과 대화하고 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뉴스천지)

현장에 도착한 안 지사는 폐기물 처리업체 측과의 면담을 통해 업체 측의 주장을 청취한 데 이어 공사 현장을 둘러보며 사문석 채취와 폐기물 처리 공정을 직접 확인했다.

업체 측은 “현장에서 채취하고 있는 사문석은 산업적 측면에서 이용가치가 높다”고 설명하고 “무조건 하지 말라고 할 것이 아니라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업체 측은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주민들의 불신을 해소할 계획이라며 안 지사에게 주민과 업체, 행정기관이 참여하는 대화 창구를 마련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어 강정리 마을회관에서 진행된 ‘주민과의 대화’에서 10여명의 지역 주민은 수십년간 석면광산 입지로 직접적인 건강 피해를 입고 있다며 폐기물 처리업체에 대한 허가 취소를 요청했다.

강정리 지역주민은 “일제시대 때부터 석면을 채취하면서 주민이 감당해 온 건강상 피해는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며 “우리도 대한민국 국민이고 충남도민인데 부모 없는 고아처럼 살고 있다”고 피해를 호소했다.

또 다른 주민은 “폐기물 처리업체가 왜 하필 1급 발암물질인 석면 광산에 들어서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사태 해결을 위해서는 허가 취소 외에는 답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건강상 피해를 겪어온 주민에게 위로의 말을 건네고 행정기관과 함께 해법을 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 지사는 “그동안 주민 건강을 침해하고 자연을 훼손하는 일은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도정을 운영해 왔다”며 “이번 일에 관해서도 마찬가지 입장으로, 제도와 규칙 내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본질적인 것은 우리 사회가 석면광산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로 이를 해결하려면 우선 주민과 기업, 행정기관이 서로 신뢰하는 분위기가 우선 마련돼야 한다”며 주민의 협조를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