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청사 건설 예정지. 세종시 수정안을 두고 한나라당 내 친이계,친박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7일 충남 연기군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예정지 내에 있는 정부청사 건물 공사가 한창이다. (연합뉴스)
▲ 한나라당 최고 중진 연석회의 (자료사진). (연합뉴스)

[뉴스천지=전형민 기자] 2일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청와대가 세종시 수정 여부에 대한 국민투표를 시사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현재로서는 국민투표를 분명히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세종시 국민투표를 시사한 것으로 보도됐던 이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말의 취지는 대의정치 기능이 작동되지 않고 논의가 정파에 따라 무조건 찬성 아니면 반대로 가서 대의정치 기능이 작동되지 않으면 언젠가는 결론을 내야 한다는 뜻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나는 국민투표의 ‘국’자도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달 28일 “세종시 논의가 지지부진하면 (이명박 대통령이) 중대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말해 세종시에 대한 국민투표를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관측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하지만 그는 ‘중대결단’의 의미에 대해 “협박이나 압박 차원에서 국민투표를 하겠다고 한 뜻이 아니었다”며 “중진협의체에서 논의가 잘 정리되지 않고 토론도 안 되고 국회 표결도 안 되면 어떻게라도 정리를 해야 한다는 말이었다”고 상황을 수습했다.

이어 그는 “발언의 방점은 민주적 토론이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민주주의란 게 토론하고 결과가 나오면 승복하는 것인 만큼 중진회의의 토론이 잘 안 된다면 어떤 형태로든 결과를 내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나라당 친박계와 야권은 “세종시 문제는 국민투표의 대상이 아니다”면서 “세종시 국민투표는 갈등과 분열만 조장한다”고 강하게 반발하며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반대의사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