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래 "한나라당 분당 확신..총력투쟁할 것"

(서울=연합뉴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2일 청와대가 세종시 수정 문제와 관련, 중대결단을 언급한데 대해 "만약 국민투표를 계속 운운한다면 이명박 정권이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경고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청와대가 중대결단을 운운하고 나섰는데 착각을 해도 대단한 착각이다. 세종시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이 결단할 것은 백지화 선언 철회"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5공 시절 전두환 전 대통령이 결단 운운하더니 87년 4.13 호헌 조치가 나왔던 것과 무엇이 다른가 생각을 해봤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공화당, 그리고 민주당 지도부와 7시간이나 토론을 했는데 왜 이 대통령은 토론을 기피하는가"라며 "이 대통령이 결단해 세종시와 4대강, 언론장악 문제 등에 대해 야당 지도자들과 토론하겠다고 하면 언제든지 응할 용의가 있다. 토론 좀 제대로 하자고 대통령에게 공식 제안한다"고 촉구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국민투표까지 가면 한나라당은 분당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대통령 신임투표가 될 수밖에 없는데, 나라가 파국이 되고 어마어마한 국론분열의 상황이 될 것이며 최종 피해는 국가와 국민이 입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국민투표를 해도 위헌시비에 휘말려 헌법재판소로 갈 수밖에 없으며, 국회에서 법으로 개정할 일을 국민투표로 하자는 것은 의회민주주의 말살"이라며 "이 대통령이 오판해 국민투표까지 가면 반대세력을 총결집해 총력투쟁할 수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3월 임시국회를 열어 세종시 문제를 종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4대강 예산으로 잘못 배분된 예산을 일자리 창출, 복지예산, 지방재정에 배정할 수 있도록 3월 국회에서 추경예산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국민투표는 헌법 72조 위반으로, 청와대가 국민을 협박해선 안된다"며 "두 나라 되려고 하는 한나라당의 안위 문제를 왜 국민투표에 부쳐야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