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해 참모진과 대화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재원 정무수석, 박 대통령,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우병우 민정수석, 현대원 미래전략수석. (출처: 연합뉴스)

더민주 초선의원 사드 방중에 ‘외교적 이용’ 우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8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관련 정치권 논란이 계속되는 것과 관련해 “안보 문제에선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아무리 국내 정치적으로 정부에 반대한다고 하더라도 국가안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선 내부분열을 가중시키지 않고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국민을 대신해서 권한을 위임받은 정치의 기본적인 책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사드 배치를 둘러싼 정치적 이견이 계속 나오는 상황을 지적하며 정부에 대한 신뢰를 거듭 호소했다. 그러면서 더민주 초선의원 6명의 사드 관련 중국 방문 강행 사실을 언급하고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는 더민주 일부 의원들의 중국 방문이 사드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중국의 사드 반대 입장만 강화시키는 등 정치, 외교적으로 이용당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정부가 해야 할 일을 야당이 대신하는 것이라며 중국 방문의 명분을 내세우는 더민주에 대해 “그동안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사드 배치가 북한의 커지는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조치라는 점을 다시 강조했다. 스커드미사일과 무수단미사일, 노동미사일 등 북한이 올해 시험 발사했던 무기들을 열거하면서 사드 배치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부각하기도 했다.

청와대 역시 이날 더민주 방중 일정에 강행에 대해 “결과적으로 방중이 중국의 입장을 강화하고 우리한테는 내부 분열을 심화시키는 기회가 될 것으로 우려한다”고 밝혔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국익이 우선돼야 하지 않겠나”라며 중국 관영언론의 ‘사드 때리기’와 더민주 의원들의 방중에 대해 전날 발표한 입장문 내용을 재확인했다.

이날 오전 김포공항을 통해 중국으로 출국한 더민주 초선의원 방중단은 2박 3일 일정을 끝내고 돌아올 예정이다. 앞서 김영호·김병욱·박정·신동근·손혜원·소병훈 의원 등 총 6명의 더민주 초선의원으로 구성된 방중 의원단은 6일부터 8일까지 2박 3일의 방중 일정 중 중국 공산당 관계자, 학계·교민과 만나 사드 배치 관련 문제를 논의한다.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강력 반발하는 방중 문제를 놓고 이들은 전날 긴급 회동을 한 끝에 방중 강행을 결정했다. 이번 방중이 중국과의 국제 외교적 약속인 데다 청와대의 반대로 방중을 취소할 경우 더 큰 외교적 마찰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