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슨크루소섬 여행 뒤 무사히 빠져나와
정부, 칠레 전역 '여행자제' 지정


(서울=연합뉴스) 칠레 연안에서 발생한 강진 사태로 연락이 두절됐던 한국인 1명이 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외교통상부 당국자가 28일 밝혔다.

이 당국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로빈슨크루소 섬으로 여행을 떠난 뒤 연락이 두절됐던 산티아고 주재 삼성전자 직원 나모씨가 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삼성전자는 나씨가 동행했던 한국인 1명과 함께 무사히 배편으로 섬을 빠져나왔다고 전했다"고 밝혔다.

그는 "로빈스크루소 섬에 쓰나미가 덮쳐 5명이 사망하고 11명이 실종한 것으로 알려져 나씨의 안전이 우려됐었다"면서 "이로써 칠레에 체류하고 있는 우리 국민은 모두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 밖에 산티아고 북쪽으로 1천130㎞ 정도 떨어진 안토파가스타주에 거주하는 김모씨가 연락이 안되고 있지만 이 지역은 진앙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단순히 연락이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앞서 이날 오전 칠레 공관 소속 영사 2명을 콘셉시온 현지로 보내 연락이 두절됐던 이모씨 내외의 안전 여부를 확인하고 칠레에 체류하는 2천240여명의 우리 국민 대부분이 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건물과 도로 파손, 공항 임시 폐쇄, 통신 두절 등으로 정상적인 사회기능이 제약을 받고 있고 여진에 따른 추가 피해 가능성 등을 감안해 칠레 전역을 여행경보 2단계인 '여행자제' 지역으로 신규 지정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칠레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들은 신변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 주고 칠레 방문을 계획 중인 국민들은 여행의 필요성을 신중하게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