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노후경유차 등 발생원 집중차단한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수 기자] 서울시가 대기질 개선을 위해 2.5톤 이상 노후 경유차와 시 등록 경유 전세버스, 서울 진입 경유버스 등에 대한 집중관리에 나선다.

서울시는 3년간 집중 실행해 2018년까지 서울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를 20㎍/㎥(2015년 기준 23㎍/㎥)까지 낮추는 가시적인 성과를 만든다는 목표로 실효성과 현장성에 초점을 맞춘 ‘서울시 대기질 개선 특별대책’을 27일 발표했다.

서울 지역 미세먼지 3대 발생원인 자동차(35%), 건설기계(17%), 비산먼지(12%)에 대한 강도 높은 대책으로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이중 배출 영향이 가장 큰 교통 부문은 강력한 교통수요 관리를 통해 발생 원인을 원천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발생원 억제에 있어서는 환경부, 경기도, 인천광역시와의 협력으로 2.5톤 이상 노후 경유차, 관광버스, 통근버스 등 전세버스, 서울에 진입하는 경기‧인천 버스 등 노후 경유차 관리에 집중한다.

교통수요 관리는 한양도성 내부를 지속가능교통물류발전법에 따른 1호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해 도심 내 차량을 대중교통 중심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특별 관리한다. 올 연말까지 종합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더불어 서울시를 1개 권역으로 발령하고 있는 (초)미세먼지 예·경보제를 연말까지 5개 권역으로 세분화 방안을 검토해 정보를 보다 적극적으로 제공해서 주민 대응력을 높여 나가는 전략도 병행한다.

이번 특별대책은 환경부 등 중앙정부, 경기도, 인천광역시 등 인근 지자체는 물론 전문가, 시민 거버넌스 등과 논의를 거쳐 마련됐으며 3대 분야 15개 추진과제로 구성된다.

3대 분야는▲주요 발생원 집중관리(9개 과제) ▲강도 높은 교통수요 관리(3개 과제) ▲시민건강 보호·연구(3개 과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에서 관측되는 초미세먼지의 75%는 국외 등 서울 외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어 대기질 관리가 전국적·국제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시민 건강과 직결된 중요한 문제인 만큼 서울시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우선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