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합리한 규정 바로잡아 교육수요자 불편 해소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이 법제처·행정자치부와 함께 부산교육청 소관 조례와 교육규칙 등 교육자치법규 173건을 전수 조사해 일제 정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자치법규 정비는 부산교육청의 요청으로 지난 1월 법제처의 ‘자치법규 자율정비 지원 제도’ 사업대상 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이뤄지게 됐다.

‘자치법규 자율정비 지원 제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치법규를 정비하려고 할 때 법제처의 법제관들이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자치법규를 전수 조사해 정비사항을 발굴하고 정비안을 마련해 주는 제도다.

법제처는 이 제도를 2014년부터 4개년 계획으로 실시하고 있다. 올해 지방자치단체 89개와 교육청 1곳을 지원한다. 교육청 중에서는 부산교육청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법제처는 내달 1일부터 부산교육청 소관 조례에 대한 전수 조사를 해 자치법규 정비과제와 정비안을 제공한다. 또 행정자치부는 이에 대한 검토 의견을 제시한다.

부산교육청은 법제처의 정비과제 및 정비안, 행정자치부의 의견, 자체 점검 결과를 종합해 올해 하반기에 정비과제를 선정하고 최종 정비안을 확정한다. 이어 입법예고를 통해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심의회와 부산시의회 의결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정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하헌근 부산교육청 교육지원과장은 “이번 자치법규 일제 정비를 통해 불합리한 규정을 바로잡아 교육수요자들의 불편을 해소할 방침”이라며 “자치법규의 적법성과 실효성을 확보해 교육행정의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최근 3년 동안 개정 실적이 없는 자치법규 45건의 중점 정비대상을 포함한 교육자치법규 전체를 대상으로 자치법규에 대해 상위법령 제·개정사항 미반영, 상위법령에 모순·저촉되는 내용, 법령상 근거 없는 규제 등과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맞지 않는 용어를 자체 조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