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蓮)은 꽃부터 열매, 잎, 뿌리에 이르기 까지 약용 또는 식용한다.

예로부터 연잎은 식용과 약용으로 많이 애용됐다. 동의보감에도 연잎차를 오래도록 마시면 인체의 온갖 병을 낫게 한다고 효능을 설명하고 있고 본초강목에서는 모든 혈병을 멎게 하며, 마음을 맑게 하고 열을 없애 준다고 설명하고 있다.

연잎차는 체내 항체 의 해독작용을 높여주고 위장을 보호하며 천연황산아제로 쓰이며 히스티틴(Histidine), 아르기닌(Arginine)을 함유하고 있다. 식이 섬유는 장내의 활동을 활발히 해주며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연잎차에는 레시틴이 들어있어 꾸준히 먹으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 치매에 좋은 차로 알려졌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신경이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에게 좋으며, 특히 심리적 안정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되기에 수험생에게 도움이 된다.

성장기 어린이와 회복기 환자들에게도 좋으며 불면증·숙취 해소, 피부노화 방지, 생리불순, 생리통 완화 등의 많은 효능을 나타내고 있다. 심(心), 간(肝), 비(脾) 경락에 작용하는 연잎 덖음차는 연잎 특유의 비린 맛을 제거해 향이 깊고 부드러우며 깔끔하다. 물을 100℃로 끓인 후 연잎차를 2~3g 정도 넣고 2~3분 정도 우려서 마신다.

글·사진=티인스트럭터 플라워티마스터 시화담꽃차교육원 정설연

 

[연잎차 만드는 법]

① 연잎을 깨끗이 씻어 잘게 잘라 준다.

② 높은 온도에서 연잎을 덖어주고 따뜻할 때 유 념을 한다.

③ 유념 후에는 완전히 식혀주고 같은 방법으로 반복을 한다.

④ 온도를 조금씩 줄여가며 덖음과 식힘을 반복 한다.

⑤ 수분이 제거되면 가향처리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