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현지시간) 독일 안스바흐 경찰이 전날 발생한 자살폭탄테러 현장에서 조사를 하기 위해 장비들을 옮기고 있다. 시리아 난민 출신인 테러범은 독일 망명 신청을 했다가 거부당한 적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출처: 뉴시스)

열차 도끼난동·총기난사·음악축제장 자폭
용의자, 아프간·이란계 출신 이민자 지목
난민 포용정책 펼쳐온 메르켈 ‘집중포화’ 

[천지일보=백지원 기자] 독일 내 이민자·난민 출신에 의한 범죄가 잇따르면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난민 포용정책이 또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AP통신, CNN 방송 등에 따르면 24일(현지시간) 독일 남부 뉘른베르크 인근 안스바흐에서 테러로 추정되는 폭발이 발생해 용의자 1명이 숨지고 12명이 다쳤다. 요아힘 헤르만 바이에른주 내무부 대변인은 이번 테러 용의자에 대해 “27세 시리아 남성으로 2년 전 독일에서 망명 신청에서 거부당한 난민”이라고 추정했다.

당시 용의자는 음악 축제에 들어가려다 입장을 거부당한 뒤 인근 식당에서 폭탄을 터뜨린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연방 내무부는 “범인은 난민 신청이 거부돼 불가리아로 추방될 예정이었다”고 밝혔다.

또 이날 남서부 바덴뷔르템베르크주 로이틀링겐에서 시리아 출신 난민(21)이 흉기를 휘둘러 여성 1명이 숨지고 2명이 다치기도 했다. 이번 사건은 개인적 동기에 따른 ‘치정극’이라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틀 전인 22일 바이에른 주 뮌헨 도심 한 쇼핑센터에서 18세 이란계 독일인 남성이 총기를 난사해 9명이 사망했고, 지난 18일에는 바이에른 주 통근열차 안에서 아프가니스탄 출신의 10대 난민이 승객들을 향해 도끼를 휘두르는 난동을 일으켰다. ‘도끼 테러’ 용의자는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사건으로 5명이 크게 다쳤다.

이처럼 독일 내 치안 불안 분위기가 고조된 가운데 이들 사건 용의자가 모두 이민자, 난민 출신으로 지목되면서 메르켈의 난민 포용정책이 집중포화를 받고 있다. 이들 사건의 동기는 다르지만 이와 무관하게 비난의 화살은 ‘난민·이민자’로 향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난민에 대한 반발 정서가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브렉시트를 이끌었다는 평가가 나온 터라 독일에서도 반(反) 난민 분위기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시리아 사태 이후 난민 포용정책을 고수해온 독일 정부의 입지는 더욱 좁아졌다.

여기에 극우정당까지 가세해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반난민 정책을 주장하는 독일 극우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작센안할트주 대표 안드레 포겐부르크는 트위터에 “메르켈, 독일과 유럽에 테러를 가져다 줘서 고맙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에 독일 정부가 여론 진화에 나섰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 대변인 우리케 데머는 최근 잇단 테러와 관련해 “매우 충격에 빠졌다”면서도 “최근 유럽에서 공격을 일으킨 테러리스트들은 난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